네이버-다음,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특집 페이지 선봬
네이버-다음,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특집 페이지 선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특집 페이지. (사진=카카오)
다음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특집 페이지. (사진=카카오)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국내 양대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와 다음이 제 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특집 페이지를 운영한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포털 '다음'을 통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주요 방송사, 다음뉴스 제휴 언론사가 제공하는 콘텐츠를 기반으로 후보자, 여론조사, 토론회, 개표현황 등 지방선거 관련 주요 정보를 담은 특집 페이지를 제공한다. 

모바일 다음앱에는 관련 정보를 한 눈에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선거탭'도 마련했다. 카카오는 선거일정에 맞춰 사전투표 현황, 출구조사 관련 정보, 지역별 개표현황 등 이용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차례로 선보일 예정이다.

특집 페이지 '홈' 화면에서는 지방선거 관련 뉴스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이용자가 관심 지역을 선택하면 해당 지역의 언론사 뉴스가 최신순으로 제공된다. 이와 함께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주관하는 '알아두면 쓸모있는 선거 정보' 코너를 마련해, 지방선거에 대한 이용자의 궁금증 해소를 돕는다. 또한 '허위사실 및 비방 게시물 신고' 배너와 '오보 및 권리침해 신고', '불공정 기사 모음' 배너를 통해 선거 관련 허위 정보의 확산을 막고, 불공정 선거보도를 이용자가 인지할 수 있도록 했다.

'후보자' 메뉴에서는 전국 모든 지역구에 출마한 시도지사, 구시군의장, 교육감 후보자 정보를 제공한다. 이용자는 관심 시·도·군·구 지역을 선택하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제공하는 후보자의 기본 정보와 공약을 살펴볼 수 있다.

'뉴스' 메뉴에서는 이용자가 선택한 관심 지역 기반의 선거 뉴스를 최신순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여론조사' 메뉴를 통해서는 언론사별, 지역별 여론조사 결과와 분석 기사를 제공한다. 이용자는 '토론회' 메뉴에서 방송사에서 제공하는 후보자 토론회를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으며, 실시간 생중계 이후에는 동영상 클립이 제공된다.

사전투표가 진행되는 이달 27~28일에는 전국 단위 투표율을 공개하고, 다음 달 1일 선거일에는 지역별 투표율, 개표 현황 등을 직관적이고 입체적인 그래프와 함께 실시간으로 선보인다. 선거 다음 날에는 정당별, 지역별 선거 결과와 당선자 목록에 대한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안내할 계획이다.

네이버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특집 '아하! 선거' 페이지. (사진=네이버 선거 특집페이지 갈무리)
네이버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특집 '아하! 선거' 페이지. (사진=네이버 선거 특집페이지 갈무리)

이와 함께 네이버는 지난 3일 선거 특집페이지를 열었다. 네이버 모바일 언론사편집판에서는 각 언론사들이 기사를 직접 선별해 제공하고 있다. 선거 특집페이지에서도, 언론사편집판의 기사 중 선거 섹션으로 분류된 기사를 모아 '언론사 PiCK' 코너를 통해 보여준다.

언론사편집판에 언론사가 직접 선별한 선거 섹션 기사를 대상으로 서비스하며, 언론사별로 최신기사 1개씩을 랜덤하게 배열해 제공한다. 단 구독한 언론사가 있다면 구독한 언론사의 선거 기사가 우선 배열돼 서비스된다. 다양한 매체의 주요 선거 기사를 모아보면서도, 내가 구독한 기사를 더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여러 언론사에서 보도하는 여론조사 결과도 언론사별로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각 언론사별 여론조사 결과와 언론사별 분석 내용까지 함께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중앙선관위 및 주요 방송사가 주관하는 토론회 영상 및 기사를 모아 '토론회' 메뉴를 통해 제공하며, '아하! 선거' 메뉴에서는 역대 선거 정보 및 이번 선거와 관련된 궁금한 내용을 정리해 보여준다.

선거 당일에는 방송사 특보 생중계를 모아볼 수 있도록 선거 특집 라이브 코너를 제공하며, 출구조사 결과도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네이버 메인에서도 선거 당일 투표율, 출구조사 결과, 개표 진행 상황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한편 네이버는 전날 이용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퀴즈 이벤트도 마련했다. 응모하신 분들 가운데 무작위 추첨을 통해 4000명에서 네이버페이 5000 포인트를 제공한다. 정답 여부에 상관없이 총 4개의 문제를 모두 풀면 자동 응모되며, 여러 번 풀어도 네이버 ID 당 1회만 응모된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