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4대 과학기술원 스타트업에 총 385억 투자
산업은행, 4대 과학기술원 스타트업에 총 385억 투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5년까지 1000억원 투자
산업은행. (사진=서울파이낸스DB)
산업은행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산업은행은 4대 과학기술원과 '테크 스타트업 밸류업 얼라이언스'를 출범한지 1년6개월 만에 과기원 산하 스타트업에 총 385억원을 투자했다고 11일 밝혔다.

앞서 산업은행은 국내 과학기술특성화대학 연구성과의 원활한 사업화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20년 11월 4대 과학기술원(KAIST, GIST, DGIST, UNIST) 및 미래과학기술지주와 '테크 스타트업 밸류업 얼라이언스'를 출범했다.

산업은행은 얼라이언스 출범 이후 지난해 말까지 4대 과기원 스타트업 12개사에 305억원을 투자했고, 올해에는 3개사에 80억원을 투자했다. 이같은 추세에 따라 얼라이언스 출범 당시 설정한 '2025년까지 누적 1000억원 투자' 목표도 조기 달성할 수 있을 전망이다.

산업은행이 올해 투자한 4대 과기원 스타트업은 수퍼빈, 리센스메디컬, 위플랫 등 3곳으로 모두 4대 과기원 기술 기반의 스타트업이지만 사업 분야는 상이하다.

먼저, 수퍼빈은 순환자원 인프라를 구축하는 친환경 스타트업이다. KAIST에서 인공지능 비전인식 기술을 이전받아 인공지능(AI) 기반 생활폐기물 회수로봇 '네프론'을 개발해 사업화에 성공했고 산업은행은 50억원을 투자했다.

리센스메디컬은 김건호 UNIST 교수가 창업한 냉각의료기기 스타트업이다. 안구 냉각마취기기(제품명 OCU-Cool)를 개발하고 미국 FDA 신의료혁신방식 허가를 준비하고 있다. 산업은행은 지난해 35억원에 이어 올해 15억원을 추가 투자했다.

위플랫은 모바일 IIoT(산업용 사물인터넷) 장비와 인공지능 기반 지능형 누수관리 시스템을 개발해 동남아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수처리 시스템 및 동작방법 관련 기술을 UNIST에서 이전받았으며 산업은행은 15억원을 투자했다.

산업은행은 직접투자뿐만 아니라 벤처투자 유치 지원 플랫폼인 KDB 넥스트라운드(NextRound)를 통해서도 4대 과기원 스타트업의 밸류업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말까지 KDB 넥스트라운드 4대 과기원 스페셜라운드를 5차례 진행해 스타트업 21개사가 916억원의 벤처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올해에도 총 3회의 스페셜라운드를 개최할 예정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4대 과기원의 우수한 연구성과를 발굴해 사업화, 스케일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과학기술 기반 대학 창업 스타트업에 대한 과감한 벤처투자를 통해 대학의 혁신창업 DNA를 강화하는 동시에, 새정부의 주요 국정 과제인 과학기술 5대 강국 도약과 대학의 창업 요람화에도 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