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G은행 "물가상승률 5%대 진입 가능성↑···5월 기준금리 인상 전망"
ING은행 "물가상승률 5%대 진입 가능성↑···5월 기준금리 인상 전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물가상승률 전망치 3.6%→4.6%로 대폭 상향
한은 기준금리 인상 5·7·11월 3회 예상···상단 2.25%
서울의 한 대형마트. (사진= 연합뉴스)
서울의 한 대형마트. (사진= 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ING은행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조만간 5%대에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예상 수준을 웃도는 물가상승률에 따라 한국은행도 이달 기준금리 추가 인상에 나설 것이란 전망도 내놨다.

ING은행은 올해 우리나라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기존 3.6%에서 4.6%로 1%p 상향 조정한다고 9일 밝혔다. 이와 함께 한은도 이달 기준금리를 0.25%p 인상하는 것을 시작으로, 오는 7월과 11월에 각각 0.25%p씩 인상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같은 금리인상 전망이 현실화할 경우 올해 기준금리는 2.25%에 도달한다. 내년 물가상승률은 3.0%로 예상됐다.

앞서 발표된 4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월보다 4.8% 상승해 시장의 예상치(4.4%)를 크게 웃돌았다. 계절조정 전월 대비 상승률도 5개월 연속 가속화됐으며, 에너지와 식품 가격의 급등으로 △석유류(34.4%) △가공식품(7.2%) 등의 상승폭이 두드러졌다. 근원물가(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지수) 상승률은 3.6%를 기록해 지난 2011년 12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최근 기저의 물가 상승세가 상당하고, 원화 약세가 예상보다 장기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물가 오름세가 더욱 강해질 수 있다고 ING은행은 설명했다.

강민주 ING은행 서울지점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한국 정부는 그동안 공공요금 추가 인상을 최대한 억제해 왔지만, 우크라이나 사태로 전 세계 에너지 가격이 연초 이후 치솟으면서 이제는 추가 가격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면서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는 물가 체감을 최소화 하기 위해 순차적으로 공공요금이 재차 오를 수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했다.

ING은행은 4월 전기·가스·수도 물가가 6.8% 상승했으며, 겨울 원자재 가격 상승분 반영을 위해 올해 남은 기간에도 계속 상승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도시가스는 5월, 7월, 10월에 인상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전기요금은 10월 한 차례 더 오를 예정이라고 전했다. 강 이코노미스트는 "공공요금 인상은 내년에도 이어져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한국은행의 2% 목표치를 상회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서비스물가의 오름세가 확연하다고 지적했다. 외식 물가는 지난 3월에 이어 4월에도 1년 전보다 6.6% 상승했으며, 나머지 개인 서비스 물가도 지속적인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다. 그는 "거리두기 완화로 각종 서비스업 활동이 재개되면서 노동집약적 서비스 물가(가사서비스, 요양관리, 아파트 관리 등)가 상승했다"면서 "이는 저숙련, 일용직 근로자의 임금이 일정 부분 상승한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다만, 이는 경제활동 재개에 따른 노동 수급 불일치에 따른 일시적 현상일 가능성이 여전히 높다"면서 "수개월 내 정상화가 이뤄질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서비스 부문 가격 인상은 점차 안정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ING은행은 높은 CPI 상승률과 시장 전망치를 웃돈 1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근거로 당분간 한국은행이 물가상승 억제에 더욱 많은 노력을 쏟을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 4월 금통위 의사록을 보면 다수의 의원들이 물가의 상방 위험에 대한 우려를 적극 표명했다. 이는 한은의 추가 금리인상 시기가 시장에서 예상하는 7월보다 빨라질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분석이다.

또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역시 6~7월에 기준금리를 각각 0.5%p씩 인상하고, 내년 말까지 금리가 3.25%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강 이코노미스트는 "이런 연준의 공격적인 금리인상 행보와 내달 한은 금융통화위원회 회의가 잡혀 있지 않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달 (한은의) 금리인상 가능성이 높다"면서 "오는 7월과 11월 각각 25bp씩 추가 금리 인상을 예상한다. 연말이 다가올수록 물가의 안정화 추세와 성장에 대한 우려 증가로 금리 인상 속도는 늦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