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군인공제회, 800억 규모 '국방 벤처펀드' 출범
한화시스템-군인공제회, 800억 규모 '국방 벤처펀드' 출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시스템이 개발중인 도심항교통(UAM) 기체인 '버터플라이' 모형 (사진=박시형 기자)
한화시스템이 개발중인 도심항교통(UAM) 기체인 '버터플라이' 모형 (사진=박시형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국내 최초의 방위산업 벤처투자펀드 '군공-한화 국방 벤처펀드'가 출범한다.

한화시스템은 군인공제회와 각각 400억원을 출자해 총 800억 규모의 밀리테크(군사기술)와 4차 산업혁명 분야 벤처펀드를 조성했다고 9일 밝혔다.

블라인드 펀드로 조성된 자금은 육해공·우주·사이버 등 미래 전장(戰場)의 차세대 밀리테크 핵심 기술을 바탕으로, 항공우주·도심항공교통(UAM)·인공지능(AI)·양자컴퓨팅·사이버보안 등 글로벌 기술주권 확보가 시급한 분야의 국내외 유망 스타트업에 투자된다. 

펀드 운용사(GP)는 한화자산운용이 맡아 사업역량이 검증된 기술 벤처기업에 투자를 집행한다.

한화시스템은 국방기술 혁신 스타트업을 발굴하는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 '커넥트:H(CONNECT:H)'와 방산업체 첫 사내벤처 프로그램인 '프런티어'를 지난해부터 운영해왔다. 

한화시스템측은 신성장 분야 유망기업 발굴과 투자 확대를 통해 미래 혁신기술 역량을 강화하고, 해당 기업의 지분가치를 높여 '윈-윈' 모델을 만드는 것이 목표다.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는 "벤처펀드를 통해 국방 기술을 시장에 적용하는 스핀오프(spin-off)와 혁신기술을 국방 분야에 적용하는 스핀온(spin-on), 국방과 시장에 신사업 기술이 공동적용되는 스핀업(spin-up) 방식이 빠르게 교차추진 되기를 기대한다"며 "미래 전장의 판도를 바꿀 '게임 체인저'가 될 기술주권 확보에 나서, 우리 국방과 미래 혁신기술 역량 강화에 마중물 역할을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