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美 반도체 리더십 강조하며 또 삼성전자 언급
바이든, 美 반도체 리더십 강조하며 또 삼성전자 언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의 중 웨이퍼를 보여주는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회의 중 웨이퍼를 보여주는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반도체 등 핵심 산업분야 투자를 위한 초당적인 혁신법안(초당적 혁신법) 처리를 촉구하며 과거 제조업을 이끌던 미국의 자리에 삼성 등 외국기업이 있다고 지목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지목한 외국기업 가운데 국내 기업인 삼성전자도 포함됐다. 

초당적 혁신법은 미국 내 반도체 제조와 연구, 디자인을 비롯해 공급망 강화 등의 투자를 목표로 하는 법안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삼성전자를 비롯한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이 미국 내 투자를 통한 생산 채비를 갖춘 만큼, 법안 통과로 자국 제조업 주도권을 되찾자고 강조했다.

8일 백악관 브리핑 룸에 따르면 현지시간 6일 바이든 대통령은 오는 11월 중간선거 주요 격전지 가운데 한 곳인 중부 오하이오주의 철강 생산공장을 찾은 연설에서 "법안이 처리된다면 30, 40년전 미국이 그랬던 것과 같이 이 나라의 리더십을 다시 일으켜 세울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특히 최근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를 거론, "이제 더 이상 산업 리더십은 인텔에만 있지 않다"며 "삼성과 TSMC 같은 외국 기업들이 반도체를 만들고 있다. 이들은 이미 애리조나와 텍사스에 거점을 마련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법안 처리의 필요성을 부각시켰다. 

이어 "법안이 처리된다면 물가를 낮추고 가정에 일자리를 돌려주고 미국 제조업을 부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는 또한 우리 경제와 국가 안보를 강화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법안 통과와 관련된 중국의 견제를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중국 공산당이 이 법안 통과에 맞서 로비를 한다는 점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고 발언했다. 또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아주 많다"며 "(반도체를) 다시 미국에서 만들자. 미국에서 미래를 건설하자"고 했다. 

앞서 미 상원은 지난해 7월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반도체 및 인공지능(AI) 등 핵심 산업을 집중 육성하는 혁신법안을 초당적 합의로 처리한 바 있다.

하원에서도 민주당이 성안한 반도체 산업 육성법이 별도로 발의돼 상원에서 넘어온 법안과 병합 심사 절차를 밟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40년만에 최악의 물가 상승으로 중간 선거를 앞두고 정치적 고전을 면치 못하는 상황이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여러 차례 회동한 사실을 언급하며, '민주주의 대 독재'의 대결 구도를 선명히 부각시켰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시 주석이 자신에게 '미국을 정의해 줄 수 있느냐'고 물었다고 소개하며, "내가 한 단어로 '가능성'이라고 말했다. 우리가 도달할 수 없는 어떤 것도 없다고 우리는 믿는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