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1Q 매출 21조·영업익 1.8조···악재 뚫고 '역대 최대'
LG전자 1Q 매출 21조·영업익 1.8조···악재 뚫고 '역대 최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리미엄 제품 효과에 일시적인 비경상 비용·특허수익 발생
LG트윈타워 전경 (사진=오세정 기자)
LG트윈타워 전경 (사진=오세정 기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LG전자가 올해 1분기에 역대 최고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오브제컬렉션,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증가에다 일시적인 특허권 수입 등이 더해져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LG전자는 7일 올해 1분기 연결기준 실적을 잠정 집계한 결과 매출 21조1091억원, 영업이익 1조8801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작년 1분기 대비 매출은 18.5%, 영업이익은 6.4% 각각 증가했다. 

이번 실적은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가 집계한 증권가 전망치(매출 19조8819억원, 영업이익은 1조3559억원)를 웃도는 것이다. 1분기 매출은 종전 최대치인 작년 4분기의 21조86억원을 1000억원 이상 뛰어넘었다. 특히 영업이익은 종전의 역대 최대치였던 작년 1분기(1조7673억원)보다 20%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이런 관측을 깨고 역대 최고치를 찍었다.

유가 상승과 글로벌 물류비용 증가, 원자재 가격 상승 등 대외 불확실성에도 이런 호실적을 낸 것은 오브제컬렉션, 올레드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증가에 힘입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잠정실적 발표에서는 사업부문별 실적이 공개되지 않지만 생활가전에서 7조7000억원, TV에서 4조4000억원 이상 매출을 냈을 것으로 시장은 보고 있다. LG 오브제컬렉션과 스팀가전을 포함한 신가전의 지속적인 인기가 매출 확대를 견인하는 한편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제품군인 올레드 TV를 중심으로 프리미엄 제품 판매 호조도 한 몫 했다는 평가다.

아울러 일시적인 특허수익 등이 실적에 포함된 것도 영향을 미쳤다. LG전자는 이날 이례적으로 '잠정실적 설명자료'를 내고 "각 사업본부가 실제 영업이익 규모는 시장기대치와 유사한 수준이지만 전사 인적 구조 쇄신을 위한 비용 영향으로 최종적으로 시장 기대치와 많은 차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LG전자는 또 1분기 영업이익에 일시적 특허수익 증가가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다. 즉 1분기에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수익과 일시적인 특허수익에다 인적구조 쇄신을 위한 비용 등을 합친 결과 시장 예상치를 뛰어넘었다는 게 LG전자의 설명이다.

김지산 키움증권 연구원은 "프리미엄 가전과 TV 수요가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하면서 올해 1분기 시장 기대치를 충족하는 성적을 기록했다"며 "원자재 가격과 물류비가 오르는 등 원가 상승 요인이 있지만, 프리미엄 제품 경쟁력이 이런 부분을 일부 상쇄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