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은행권 돈 푸는데···새마을금고 지점별 한도 관리, 왜?
[단독] 은행권 돈 푸는데···새마을금고 지점별 한도 관리, 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량규제 여진 '지속'···제2금융권 '선착순 대출'
선제적 관리 나서···지난해 말 여신잔액 177.1조
새마을금고 "대출규제 탄력적으로 운영 예정"
새마을금고중앙회 외관. (사진=새마을금고중앙회)
새마을금고중앙회 외관 (사진=새마을금고중앙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새마을금고가 지점별 가계대출 한도 관리에 돌입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대출중단 사태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선제적인 총량관리에 나선 것으로, 강도 높은 대출규제 여진이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최근들어 은행들이 속속 대출문턱을 낮추고 있는 것과는 대조되는데, 제2금융권 주 이용층인 중·저신용자와 서민층의 대출받기가 더 어려워질 전망이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새마을금고는 현재 금고(지점)별 가계대출 한도 관리를 시행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말 주택구입 목적의 가계대출 상품 판매를 전면 중단했던 새마을금고는 올해 초 판매를 재개하면서 금고별 한도 관리 방안을 도입하기로 했다. 새마을금고중앙회의 한도 관리 가이드라인에 따라 각 금고에 구체적인 한도가 부여됐고, 각 금고는 한도에 따라 가계대출 취급 규모를 조절하고 있다.

서울 송파구 새마을금고 A지점의 한 직원은 "올해 저희 지점 가계대출 한도가 60억원인데 이미 3월까지 100억원 정도가 나가 크게 초과된 상태라 가계자금대출을 완전 막아놨다"며 "대출 재개 시점을 현재로선 알 수 없고, 누군가 대출금을 상환하지 않는 한 (재개가)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마을금고가 금고별 한도 관리 방안을 도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지난해 하반기 KB국민·우리은행 등이 총량관리를 위해 지점별 한도 관리를 시행한 적이 있으나 각 금고가 별도 법인으로 인식되는 새마을금고에서 지점별 대출을 제한하는 것은 이례적이라는 게 업계의 지적이다.

이번 금고별 한도관리는 연초부터 총량을 선제적으로 관리해 대출중단 사태를 반복하지 않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앞서 새마을금고는 가계대출이 폭증한 탓에 지난해 11월 관련 대출을 전면 중단한 바 있다. 금융당국의 강도 높은 총량규제로 은행들이 대출 취급을 줄이면서 새마을금고 등 2금융권으로 대출수요가 쏠리는 '풍선효과'가 나타난 영향이었다. 실제 지난해 말 새마을금고 여신 잔액은 177조1432억원으로 전년 말(143조3211억원) 대비 23.6% 늘었다.

새마을금고에서 대출 문턱을 높이면서 올해 대출을 계획하고 있는 차주들 발등에도 불이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금고별 한도가 정해져 있는 탓에 대출을 사실상 선착순으로 받는 상황이 예상되면서다. 특히, 은행 대출을 이용하기 어려운 중·저신용자와 서민층의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은행 영업점에서 1금융권 대출이 어려운 고객들에게 새마을금고에서 상담을 받아보라는 말을 꿀팁처럼 전달하곤 했었는데, 2금융권에서도 대출이 어려워진다면 조건이 더 좋지 않은 곳으로 밀려날 수밖에 없지 않겠나"고 말했다. 

일각에선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출규제 완화 기조 아래 은행권이 최근 가계대출 빗장을 풀고 있는 것처럼 새마을금고 등 제2금융권 대출도 숨통이 트일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앞서 윤 당선인은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상향을 공약으로 제시하는 한편, 현 정부의 대출총량 대책을 비판하며 규제 손질을 시사한 바 있다.

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도 "올해는 금고별 한도관리 계획을 계속 시행할 계획이나 금융당국이나 사회 전체적인 분위기에 따라 (대출규제를) 탄력적으로 가져갈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