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중앙회, 표준 CSS3.0 선봬···"중저신용자 평가 개선"
저축은행중앙회, 표준 CSS3.0 선봬···"중저신용자 평가 개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저축은행중앙회)
(사진=저축은행중앙회)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저축은행중앙회는 저축은행이 공동으로 이용하고 있는 현 표준 신용평가모형(CSS)2.0의 개선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약 1개월의 안정화 시범서비스를 거쳐 이달부터 CSS3.0을 선보인다고 1일 밝혔다.

표준 CSS3.0은 NICE신용평가와 협력해 구축한 평가시스템으로, 46개 저축은행의 참여를 시작으로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자체CSS 보유 저축은행까지 포함할 경우 79개 전 저축은행이 고도화된 CSS를 보유하게 됨으로써, 저축은행업권 심사역량 강화 및 정밀한 차주평가 환경이 조성될 수 있다고 중앙회는 설명했다.

이번 CSS3.0은 중저신용자에 대한 원활한 자금공급을 위해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먼저 중소 저축은행 31개사 150만명 고객군을 모집단으로 개발되는 등 중저신용자에게 특화된 모형으로, 다중채무자 리스크를 최소화했다. 또한 최근 디지털 심사트렌드를 반영한 비금융CB정보(부동산 시세, 구매 정보, 소액결제 정보 등의 대인금융정보)도 시스템에 적극 반영해 최종 신용점수가 산출되도록 했다.

아울러 담보(사업자) 대출 취급 시에도 담보가치 평가와 함께 채무자 신용평가를 통해 상환능력을 적합하게 판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했다.

중앙회 관계자는 "중저신용자의 원활한 자금공급을 통해 서민금융이 보다 건전하게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면서 "금융당국의 중금리대출 활성화 정책에 적극 부응해 CSS3.0이 중금리대출 확대 등 서민금융 공급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중심 평가시스템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