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우크라이나와 고위급 협상 희망"
푸틴 "우크라이나와 고위급 협상 희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슈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5일 우크라이나와의 고위급 협상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중국 중앙TV(CCTV)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통화에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와 고위급 협상을 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미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는 오랫동안 러시아의 합리적 안보 우려를 무시한 채 거듭 약속을 어기고 동쪽으로 군사 배치를 계속해 러시아의 전략적 마지노선에 도전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시 주석은 "중국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와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지지한다"고 했다.

시 주석은 "냉전적 사고를 지양하고 각국의 합리적 안보 우려를 중시하고 존중하며 협상을 통해 균형있고 효과적이며 지속가능한 유럽 안보 체제를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시 주석은 "각국의 주권 및 영토 보전을 존중하고 유엔 헌장의 취지와 원칙을 준수한다는 중국의 기본 입장은 일관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푸틴 대통령의 협상 언급이 조건없는 협상을 할 용의가 있다는 뜻인지, 우크라이나 군의 항복 및 무장해제를 전제로 협상을 하겠다는 것인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앞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우크라이나군이 푸틴 대통령의 요구에 응해 저항을 끝내고 무기를 내려놓으면 언제든 회담할 준비가 돼 있다"며 조건부 협상 방안을 거론했다.

한편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와 협상을 위해 벨라루스 민스크로 대표단을 보낼 준비가 돼 있다고 크렘린궁이 25일(현지시간) 밝혔다. 리아노보스티 통신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오늘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의 중립국 지위를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