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銀중앙회장에 오화경, 첫 업계 출신···官·民 벽 모두 넘었다
저축銀중앙회장에 오화경, 첫 업계 출신···官·民 벽 모두 넘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험·소통·네트워크' 강점···"현장 이해도전문성 높은 회장"
오화경 신임 저축은행중앙회장. (사진= 저축은행중앙회)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저축은행 업계가 진정한 변화와 혁신을 꾀한다면 이제는 민간에서 회장이 나올 때가 됐죠."

한 저축은행 관계자가 제19대 저축은행중앙회장 선거를 앞두고 한 말이다. 급변하는 시장에 변화·혁신을 주도하고,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데에는 관(官) 출신보다 민간 출신의 회장이 더욱 적합하다는 평가였다. 이같은 목소리는 업계 전체로 나아가 첫 저축은행 출신의 중앙회 회장을 만들었다.

중앙회는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임시총회를 열고, 제19대 회장 선거를 진행했다. 선거 결과, 오화경 하나저축은행 대표는 이해선 전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장을 누르고 신임 중앙회장으로 선출됐다. 오 신임 회장은 선거에 참석한 78개사(전체 79개사) 가운데 53표(68%)를 얻었다. 당초 관 출신의 이 전 위원장이 우세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선거 결과는 정반대로 나왔다.

이로써 오 회장은 세 번째 비(非) 관료 출신의 회장으로 이름을 올렸다. 앞서 중앙회장은 지난 22년 동안 관료 출신의 자리였다. 전신인 상호신용금고연합회 시절부터 당시 재무부(현 기획재정부)의 지배력이 높았던 데다, 중앙회장의 역할이 당국과의 소통·조율을 통해 업계의 규제를 풀어내는 데에 역할이 집중됐기 때문이다.

과거 비 관료 출신 회장으로는 곽후섭 10대 회장과 이순우 17대 회장이 유일하다. 다만 이들도 저축은행 업계 출신은 아니었다. 앞서 곽 전 회장은 대통령 비서관을 지낸 이력이 있어 온전한 비 관료 출신으로 보기 어렵고, 이 전 회장 역시 우리금융지주 회장 출신으로 저축은행 업계의 경력은 전무하다.

오 회장이 비관료 출신이라는 불리함을 극복할 수 있었던 데에는 저축은행 업계 안팎의 상황이 과거와 달라졌기 때문이다. 우선 저축은행 업계는 고도의 성장세를 바탕으로 지난해 자산 '100조 시대'를 열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중앙회장의 역할이 대관업무에 머무르는 것이 아닌, 업계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어야 한다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현장·실무 경험이 있는 오 회장은 이런 업계의 목소리를 담을 수 있는 데 적합한 인물이라는 평가다.

오 회장은 유진증권(현 서울증권)을 거쳐 HSBC은행 영업총괄 및 전무를 역임했고, 아주캐피탈 영업총괄 부사장을 맡았다. 이후 아주저축은행(현 우리금융저축은행) 대표와 하나저축은행 대표를 역임했다. 10년 가까이 저축은행 업계에 몸 담은 최초의 '정통파' 출신 회장인 셈이다.

한 저축은행 업계 관계자는 "그간 관 출신의 중앙회장이 많았던 이유는 회원사의 입장을 듣고 당국과의 조율이 가장 중요했기 때문"이라면서도 "하지만 최근 인터넷뱅크 출현 등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대에 걸맞는 분을 뽑는다고 한다면, 현업을 경험한 분이 이런 변화에서 장점이 발현되지 않을까 싶다"고 전했다.

아울러 소통을 강조하는 오 회장의 강점도 힘을 보탰다. 전체 79개사에 달하는 저축은행 업계는 현재 대형사와 중·소형사 간, 서울 및 수도권사와 지방사 간의 이해관계가 엇갈리기 때문에 동일 사안을 가지고도 상반된 입장을 내비치곤 했다. 주말에도 시간을 내어 중소·지방 저축은행들과 만나는 등 소통 행보를 이어온 오 회장은 이같은 회원사 간 갈등 해소에도 주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도 반영됐다.

또다른 저축은행 업계 관계자는 "주변에서 오 회장을 바라본 바로는 직원들과의 소통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맡은 역할에 성심을 다하는 사람"이라면서 "너무 열심히 일하다보니 주변 잡음도 적지 않다. 저축은행 업계에도 앞으로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오 회장은 당선 직후 기자들과 만나 "가장 먼저 중앙회 내부 변화를 이끌어 업계 내 변화와 혁신을 이뤄낼 것"이라면서 "업계 내 양극화 문제를 해결해 균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당국과의 소통은 개인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정중히 인사한 뒤, 현안들에 대해 차차 의논해 나갈 계획"이라면서 "(중앙회 조직 운영과 관련) 연간 목표치를 설정한 뒤 업무별 성과를 구체화할 것이며, 중앙회 내부 변화부터 적극 이끌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