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K이노엔, 앱클론과 카티 세포치료제 공동개발 협약
HK이노엔, 앱클론과 카티 세포치료제 공동개발 협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남 세포유전자치료제센터서 생산···올 상반기 중 정식 CDMO 계약 목표
서울 중구 을지로에 위치한 HK이노엔 본사 (사진=HK이노엔)<br>
서울 중구 을지로에 위치한 HK이노엔 본사 (사진=HK이노엔)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한국콜마그룹 계열사 에이치케이이노엔(HK이노엔, 옛 CJ헬스케어)은 앱클론과 카티(CAR-T·키메라 항원 수용체 T세포) 세포치료제 공동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14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앱클론이 개발 중인 혈액암 치료용 CAR-T세포치료제 AT101 임상과 제품 생산, 상업화를 위한 공동 개발 범위를 구체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HK이노엔은 앱클론의 CAR-T세포치료제 위탁개발생산(CDMO)을 맡아 개발을 지원하고, 경기 하남에 구축한 세포유전자치료제센터에서 생산을 맡을 계획이다. 올해 상반기 중에 정식 CDMO 계약 체결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앱클론의 AT101은 혈액암에 쓰는 CAR-T세포치료제로, 지난해 말 임상 1/2상을 승인받았다. CAR-T세포치료제는 환자의 혈액에 들어있는 면역세포인 T세포를 추출해 암세포를 공격하도록 만든 뒤 환자에게 주입하는 맞춤 치료제다. 대개 암세포는 체내에서 정상세포인 것처럼 위장해 면역세포를 속이고 공격을 피하는데, CAR-T세포치료제는 T세포에 암세포를 인지하는 유전자를 발현하도록 해 암세포가 T세포의 공격을 피할 수 없게 한다.

원성용 HK이노엔 바이오연구소 소장은 "이번 앱클론과의 CAR-T세포치료제 공동개발 협력으로 첨단 바이오의약품 시장에 빠르게 진입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첫 세포치료제 CDMO 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