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P, 기후변화대응 우수기업 선정···SK하이닉스 10년째 '명예의 전당'
CDP, 기후변화대응 우수기업 선정···SK하이닉스 10년째 '명예의 전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금융·현대글로비스·SK텔레콤 등 5곳,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
신한금융·현대건설, '플래티넘 클럽'···기아 'Water Security' 대상
(자료=CDP한국위원회)
(자료=CDP한국위원회)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CDP한국위원회는 국내 상장기업 중 시가총액 200대 기업에 기후변화 관련 경영 정보를 요청해 분석한 결과 KB금융그룹, 현대글로비스, SK텔레콤, 하나금융그룹, 현대위아가 'CDP Climate Change'에서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Carbon Management Honors Club)에 편입됐다고 25일 밝혔다. SK하이닉스는 '명예의 전당' 플래티넘 클럽을 유지했고, 신한금융그룹, 현대건설은 이번에 '명예의 전당 플래티넘 클럽'에 입성했다.

물 경영 수준을 평가하는 'CDP Water Security'에서는 ㈜기아가 대상을 수상했다. 삼성전자, 포스코, LG이노텍은 최우수상을, LG화학, 롯데케미칼, 풀무원, 현대자동차, LG디스플레이는 우수상을 수상했다.

'CDP Climate Change'의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은 기후변화 대응 최우수 기업 5개만 선정된다. 이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에 5년 연속 편입돼야만 명예의 전당에 입성할 수 있다. 또 명예의 전당과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에 편입되려면 CDP에 제출한 데이터에 대한 제3자 검증을 의무적으로 받아야만 한다. 

CDP는 기후변화(Climate Change)·물(Water Security)·산림자원(Forest) 등 환경과 관련해 전 세계 금융기관들이 주요 기업과 도시 등에 정보공개를 요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투자나 대출 등 금융활동에 반영하는 글로벌 정보공개 프로젝트로, 전 세계 92개 이상의 나라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CDP는 전 세계 지속가능성 지수 중 가장 높은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는 평가다. 지난해 기준 기후변화 부문에 정보를 공개한 전 세계 기업은 1만3126개, 물은 3368개, 산림자원은 864개에 이른다.

CDP는 기업의 기후변화 대응과 물 경영 수준을 Disclosure(공개), Awareness(인식), Management(경영), Leadership(리더십) 단계로 평가하고 각 단계도 차등화 하고 있다. 예를 들어 Leadership(리더십) 단계에서도 Leadership A, Leadership A-로 구분하는 식이다. CDP는 Leadership A를 획득한 기업을 'The A List'에 편입해 전 세계에 발표한다. 'The A List 2021'에 편입된 전 세계 기업의 수는 기후변화 200개, 물 경영 118개, 산림자원 24개다.

우리나라 기업은 기후변화인 CDP Climate Change에서 KB금융그룹, 현대글로비스, SK텔레콤, LG유플러스 4개 기업이 Leadership A를 획득해 The A List 2021에 편입됐다. 또 물 경영인 CDP Water Security에서는 기아 주식회사, 삼성전자, 포스코, LG이노텍 4개 기업이 Leadership A로 The A List 2021에 편입되는 성과를 거뒀다.

CDP한국위원회는 2022년부터 CDP의 기후 관련 정보공개 대상기업을 현행 시가총액 200대 기업에서 300대 기업으로 확대했다. 기후위기로 인한 탄소중립 요구가 전면화 되고 주요 글로벌 기업과 국내 기업들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공급망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는 점을 반영한 결정이다. 특히 기후위기에 책임성이 상대적으로 큰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 대상기업의 정보공개 요구에 관여활동을 집중할 계획이다.

장지인 CDP한국위원회 위원장은 "심각한 기후위기에 따라 세계는 기업에게 웅변이 아닌 기후행동을 적극 요구하고 있는 만큼 정보공개는 기후행동을 위한 토대이자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한 핵심사항"이라며 "우리나라 기업들이 CDP를 통해 기후 관련 정보를 적극 공개해 기후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CDP한국위원회는 오는 26일 신라호텔 영빈관 루비룸에서 '기후변화·물 경영 우수기업 시상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탄소중립, 가치사슬로 확장되다'는 제목의 2021 CDP 한국보고서도 행사 당일 공개한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