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충당금 추가 적립 요구···은행 순익·배당에 영향?
금융당국 충당금 추가 적립 요구···은행 순익·배당에 영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일부 은행에 충당금 추가 적립 지시
은행권, 2020년 수준 맞춰 충당금 적립 예상
연간 당기순이익 감소에 크게 영향 미칠 듯
(왼쪽부터) KB·신한·하나·우리금융그룹 사옥 전경 (사진=각 사)
(왼쪽부터) KB·신한·하나·우리금융그룹 사옥 전경 (사진=각 사)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금융당국이 은행 대손충당금 추가 적립을 강하게 주문하면서 금융그룹들의 지난해 연간 실적이 시장기대치를 밑돌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순이익 감소와 그에 따른 배당 성향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수 있다는 지적이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들은 이번주 초까지 금융감독원에 지난해 4분기(10~12월) 충당금 적립액 계획을 기존보다 상향해 제출할 예정이다. 앞서 이달 초 금감원이 각 은행의 충당금 적립 규모 및 계획을 받아본 후 일부 은행에 충당금을 추가 적립하라고 지시한 데 따른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1월 초 은행들이 작년 결산에 대한 충당금 적립 규모를 당국에 제출했고, 이 중 규모가 작았던 일부 은행에 당국이 계획을 다시 세워 제출하라는 피드백을 했다"며 "3월 코로나19 금융지원이 끝난 후 부실여신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끔 준비를 하라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대손충당금은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손실에 대비해 미리 쌓아두는 자금으로, 회계상 손실로 잡힌다. 통상 금융사들은 경기 침체 등으로 부실 가능성이 높은 여신이나 각종 손실사태 등에 따른 보상 규모를 예측해 충당금을 쌓는다. 손실로 잡히는 만큼 충당금을 많이 쌓을수록 순이익은 줄어들게 된다.

당국은 글로벌 긴축, 코로나19 재확산 등 불확실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고, 코로나19 금융지원이 오는 3월 종료되는 만큼 충당금을 보수적으로 쌓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최근 고승범 금융위원장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위기대응 여력이 있을 정도로까지 금융사들이 충당금을 확충할 필요가 있다"며 충당금 규제 강화 가능성을 내비치기도 했다.

특히, 오는 3월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상 '대출만기 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 조치가 종료된 후 '정상채권'으로 분류된 여신이 '부실채권'으로 대거 전환될 가능성이 높은 것도 충당금 추가 적립 근거로 꼽힌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2020년 4월부터 지난해 11월 말까지의 만기연장 및 상환유예 지원액은 약 272조원이다. 잔액 기준으로는 132조1000억원(만기연장 115조·원금유예 12조1000억·이자유예 5조원)이다.

업계 관측에 따르면 금융그룹들은 코로나19 첫해였던 2020년 수준에 맞춰 충당금을 적립할 예정이다.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KB국민·신한·하나·우리 등 4대 은행의 대손충당금 적립액은 18조6436억원으로 2020년 3분기 말(18조4658억원)과 큰 차이가 없다. 지난해 3분기까지 은행들이 충당금을 많이 쌓지 않았다는 의미다.

그러나 당국 개입으로 4분기 충당금을 대거 쌓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금융그룹들의 지난해 4분기 및 연간 당기순이익도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충당금 이슈가 불거지기 전 시장에서는 금융그룹들이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할 것이란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최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도 KB·신한·하나·우리금융 등 4대 금융지주의 지난해 합산 순이익이 14조3462억원으로 전년보다 3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측한 바 있다.

서영수 키움증권 연구원은 "상대적으로 우량한 은행도 높은 이자상환 비중, 원리금 상환 유예 관행 등으로 대출채권 대비 충당금 적립률은 최저 수준"이라며 "2021년 회계연도에 대규모 충당금을 적립하게 되면 은행들의 전년 실적은 예상을 크게 하회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