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셀, 항-HER2-CAR 호주 특허 취득
GC셀, 항-HER2-CAR 호주 특허 취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자적 권리보장···허셉틴 병용치료시 시너지 효과"
지씨셀 CI
지씨셀 CI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지씨셀은 항-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2(HER-2) 항체 및 이를 포함하는 키메라 항원 수용체(CAR)에 대한 호주 특허를 취득했다고 20일 밝혔다. 관련 특허가 등록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미국을 포함한 5개국에서도 출원된 상태다. 

이번 특허를 통해 지씨셀은 자연살해(NK)세포 내에서 최적화된 CAR 구조와 독자적인 항-HER2-CAR의 권리를 보장받는다. 지씨셀에 따르면 항-HER2-CAR의 가장 큰 특징은 스위스 제약사 로슈가 개발한 위암 및 유방암 항체치료제 허셉틴(성분명 트라스트주맙)과 병용치료를 했을 때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이다. HER2 과발현 암종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표적항암제 트라스투주맙과 상이한 에피토프(Epitope)에 결합한다.

지씨셀은 제대혈에서 유래한 NK세포를 이용한 HER2-CAR-NK치료제 후보물질 AB201을 발굴해 미국 관계사 아티바를 통해 미국내 임상을 준비하고 있다. 올 하반기 FDA에 임상시험계획(IND) 제출하는 것이 목표다. 황유경 지씨셀 세포치료연구소장은 "AB201은 아티바에 기술이전 계약을 이끌어낸 주요 파이프라인"이라면서 "유방암, 위암 등 고형암 분야에서 획기적인 성과가 기대되고 이번 지적재산권(IP) 확보를 통해 추가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플랫폼 기술을 확보한데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