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경제성장률 5% 전망···"부동산규제·방역조치 강화 영향"
中 경제성장률 5% 전망···"부동산규제·방역조치 강화 영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1분기 18.3%→3분기 4.9%···성장세 둔화 지속
하반기 이후 방역 완화로 소비 회복·성장률 개선 전망
중국 정부, 재정정책 지원 강화·통화정책 안정적 운영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을 앞두고 지난 5일 중국 허베이성 장자커우에 올림픽 조형물이 설치돼 있다. (사진= 연합뉴스)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을 앞두고 지난 5일 중국 허베이성 장자커우에 올림픽 조형물이 설치돼 있다. (사진= 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최근 중국 경기 성장 둔화 우려가 확대되는 가운데 올해 경제성장률도 5% 내외로 둔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부동산 부진, 강력한 방역조치 여파에 따른 충격이 올해 상반기 강하게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중국 정부는 재정지원을 대폭 확대하고, 안정적 통화정책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2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해외경제포커스'에 따르면 올해 중국 경제성장률은 지난해(8% 내외)보다 낮은 5%의 성장세를 보일 전망이다. 중국 사회과학원과 대내 금융기관들은 내년 성장률을 5.3%로 예상했으며 국제통화기금(IMF)이 5.6%,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5.1%로 내다봤다. 중국 경제는 지난해 기저효과 및 대외수요 확대 등으로 높은 성장세를 보이다 3분기 이후 급격히 둔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실제로 3분기 이후 전력난, 원자재가격 급등, 헝다(에버그란데) 사태 등이 잇따라 터지면서 중국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지난해 1분기 18.3%에서 3분기 4.9%까지 떨어졌다. 또한 코로나19 이전(2019년)과 이후(2020~2021년)의 성장세로 나눠보면 생산(5.7%→6.1%)은 코로나 이전 성장세를 회복했지만, 투자(5.4%→3.9%)·소비(8.0%→4.0%) 등은 여전히 위기 직전의 성장세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제조업투자는 첨단기술 제조업을 중심으로 꾸준히 개선됐으나, 부동산 부문의 규제 강화, 헝다 사태 등에 따른 불확실성이 확대돼 인프라투자 회복도 지연되고 있다. 소비도 코로나19의 산발적인 재확산에 따른 방역조치 강화로 소비심리가 위축됐다.

특히 중국은 오는 2월 베이징 동계올림픽, 20차 당대회(하반기) 등과 같은 큰 행사들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 강력한 방역조치 수위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상반기에는 강력한 방역조치, 부동산 부문의 부진, 기저효과 등으로 성장세가 둔화되지만, 하반기 방역조치 완화로 대면서비스 중심의 소비 회복이 본격화되면서 성장률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세부적으로 보면 소비의 경우 강력한 방역조치, 정부의 산업규제 강화 등에 따라 당분간 회복이 지연되겠으나, 소비 진작을 위한 정책지원 등에 힘입어 회복세가 강해질 것으로 보인다. 고정투자는 첨단기술 산업의 신형인프라 투자를 중심으로 확대되는 반면, 부동산 투자는 부진이 지속돼 부문별 희비가 엇갈릴 전망이다. 수출은 공급망 차질, 선진국 수요회복이 지속되면서 안정적인 증가세가 예상된다.

한은은 "결국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의 효과적인 통제여부가 향후 중국경제의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공동부유, 탄소피크 및 탄소중립 등 장기적인 질적 성장기반 강화를 위한 정책이 지속되는 가운데 부동산 리스크가 여타 경제로의 전이될 가능성,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미국과의 외교마찰 등이 주요 리스크 요인"이라고 밝혔다.

올해 중국의 소비자물가는 하반기에 접어들수록 소비 회복세가 확대돼 연간 기준 3% 내외로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생산자물가의 파급효과, 서비스수요 확대 등으로 오름세는 확대되겠으나, 완만한 회복 속도를 고려하면 가파른 인상 가능성은 제한적일 전망이다. 생산자물가의 경우 중국 정부의 공급보장 및 가격안정 조치, 글로벌 공급망 개선, 전년도 기저효과 등으로 상고하저의 움직임을 보이면서 연간 4% 내외의 오름세를 기록할 전망이다.

이처럼 중국경제의 성장세가 둔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중국 정부는 재정정책의 지원 강도를 높이는 한편 통화정책은 안정적으로 운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중앙경제공작회의 등을 통해 안정적 성장을 위한 재정정책 운용방침을 밝혔으며, 중소·영세기업·소상공인 지원, 고용지원책 적극 실시, 기초인프라투자 추진 등에 나설 전망이다.

통화정책도 경기 부양을 위한 완화적 행보를 보일 전망이다. 최근 중국 경기 회복 동력이 약화됨에 따라 지난달 20일 중국 인민은행은 사실상 기준금리 역할을 하는 대출우대금리(LPR)을 2개월 만에 인하하기도 했다. 다만, 적극적인 금리 인하 가능성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가 통화정책 정상화 및 긴축 흐름에 진입하고 있기 때문에 인민은행은 지급준비율 인하 등 간접 수단을 통해 통화정책을 다소 완화적으로 운용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