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론 금리, 내년에도 오를 일만 남았다
카드론 금리, 내년에도 오를 일만 남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DSR 규제 강화·기준금리 인상
카드사, 조달비용 부담 증가 불가피
한 저축은행 영업점 모습. (사진=서울파이낸스DB)
한 저축은행 영업점 모습.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우승민 기자] 카드론 금리가 최근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더구나 내년부터 개인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에 적용받는데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추가 인상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카드론 금리의 오름세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24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지난 11월 말 기준 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카드 등 7개 전업계 카드사 중 5개 카드사의 카드론 평균금리가 전월(10월) 말 대비 최대 0.99%p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카드사별로 살펴보면 삼성카드는 지난 10월 말 13.73%에서 11월 말 14.72%로 0.99%p 올랐다. 현대카드는 13.13%에서 14.09%로 0.96%p, 국민카드는 0.43%p 오른 14.24%로 집계됐다. 롯데카드와 하나카드도 각각 한 달 새 0.13%p, 0.04%p 상승한 14.86%, 12.13%로 나타났다.

이번 카드론 금리 인상은 대출이 필요한 고객들이 2금융으로 몰리다보니, 이용하는 고객들의 평균 신용등급의 영향이 반영됐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여기에 기준금리 상승의 여파로 카드사들이 자금을 조달하는 비용이 상승하자 카드론 금리 역시 올린 것으로 보인다.

카드사들은 시중 은행과는 달리 수신 기능이 없기 때문에 운영자금을 회사채를 통해 조달한다. 이 때문에 카드론 금리에 조달원가가 크게 반영되는 구조다. 

문제는 한국은행이 내년 1분기쯤 기준금리 추가 인상을 시사한터라, 조달비용 부담에 따른 카드론 금리 오름세는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한국은행은 올해 8월과 11월 두차례에 걸쳐 기준금리를 0.5%p 올려 기준금리를 1.0%로 조정했다. 하지만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향후 세 차례의 금리 인상을 시사하고 있어 한은 역시 이를 대응하기 위해 추가 기준금리 인상에 나설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여기에 다음달부터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규제에 카드론(장기카드대출)이 포함된다는 점도 또다른 변수다. 내년 1월부터는 총대출액 2억원을 초과하는 대출자에게, 내년 7월부터는 1억원을 초과하는 대출자에게 차주 단위 DSR 규제가 적용된다.

규제 대상이 되면 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신용대출, 카드론 등 모든 대출을 합쳐 매년 갚아야 할 원금과 이자가 연 소득의 40%(제2금융권은 50%)를 넘어선 안 된다. 소득, 대출받은 금액, 대출 금리에 따라 대출 한도도 달라지게 된다.

카드사 입장에선 주요 수익원 중 하나인 카드론 매출이 쪼그라들 수 밖에 없고, 카드론 금리 인상 등을 통해 이를 메울 수밖에 없다. 

카드사 관계자는 "카드론에 대한 특별대책을 따로 내놓을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당국의 기조에 맞춰 따라가야한다"며 "앞으로 얼마나 소극적인 영업을 해야할지 답답하다. 내년 상황은 정말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