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건설, 리모델링 관련 신기술 특허 등록
쌍용건설, 리모델링 관련 신기술 특허 등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파일 활용 지지력 검증 특허 공법 이미지. (사진=쌍용건설)
기존 파일 활용 지지력 검증 특허 공법 이미지. (사진=쌍용건설)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쌍용건설은 리모델링 관련 기술을 개발해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기존파일 지지력 확인을 위한 기존골조를 이용한 시험 공법'은 리모델링 안전진단을 위해 필수적인 기존 파일(건물을 받치는 말뚝)의 내력 측정 시 파일의 중간 단면을 자르고, 그 공간에 유압기를 설치해 내력을 측정하는 것이다. 이는 기존공법 대비 비용과 기간을 절반 이상 감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 기둥 주변에 구조물을 설치해 내력을 측정하는 반력체 설치공법은 철골제작비를 포함해 파일당 검증 비용이 약 600만원이 소요된다. 반면, 이 공법은 철골설치가 필요 없고 기둥당 측정비용도 절반인 약 300만원에 불과하다. 검증 기간도 기존 절반이면 된다.

예를 들어 반력체 공법으로 10개동 규모 아파트 파일 내력 진단에는 약 12억원 비용과 함께 철골 제작과 설치까지 5일 이상의 기간이 소요된다. 특허 공법을 적용하면 6억원의 비용과 2~3일이면 가능하다.

쌍용건설이 취득 후 유지하는 리모델링 관련 특허기술은 외에도 △무진동 암반파쇄기의 수평 굴착작업용 브라켓 장치 △공동주택 리모델링에서의 기둥 개설공법 △엘리베이터 지하층 연장운행을 위한 공동부 시공방법 △댐퍼를 이용한 지진 구조안전성 확보 등 총 8건에 달한다.

쌍용건설 관계자는 "현재 시공 중인 서울 송파구 오금아남 리모델링 아파트에 특허 공법을 적용해 초기 사업비용과 공기를 크게 줄일 수 있었다"며 "향후 리모델링 시장에서 차별화된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해 기술개발에 적극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