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데스개발, '2022~2023 공간 7대 트렌드' 발표
피데스개발, '2022~2023 공간 7대 트렌드' 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승배 피데스개발 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나민수 기자]
김승배 피데스개발 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나민수 기자]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2022~2023년에는 기존 패러다임 초월하는 공간 수요가 두드러지면서 이에 맞는 공간 개발, 공간서비스 창출이 요구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피데스개발은 1일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2021년 미래주택 소비자인식조사’를 비롯해 ‘전문가세션’, 그리고 세계 각국의 트렌드 분석 등을 토대로 '2022~2023 공간 7대 트렌드'를 도출해 발표했다.

피데스개발은 2022~2023년 공간 7대 트렌드로 △페르소나 원픽 △멀티 어드레스 △구심역(驛)의 법칙 △세대빅뱅 현상 △벌크업 사이징 △룸앤룸 룸인룸 △현가실상 작용을 선정했다.

나의 자아를 담은 딱 하나 내 것, 내 공간을 의미하는 페르소나 원픽은 자신의 재력과 명품을 과시하는 플렉스(Flex), 개인의 취향과 신념에 대해 솔직하고 거침없이 선언하는 미닝아웃(meaning out), 내가 세상의 중심이라는 생각 등이 공간에 반영된다.

워케이션이 일상화되고 택배 수령지가 주소가 되는 멀티 어드레스(Multi-Address) 시대가 도래한다. 모바일 홈, 주말 전원주택 멀티해비테이션이 일과 주거가 혼합된 형태로 진화 발전한다. 주중에는 동해안 서핑 휴양지에서 재택근무하면서 업무시간 외에는 해양스포츠를 즐기고 주말에는 도시로 와서 쇼핑과 문화를 즐기는 멀티 어드레스 라이프스타일이 확산된다. 

한 점을 향하는 힘인 구심력처럼 역을 중심으로 사람이 모여든다. 역으로 모여드는 구심역의 법칙이 작용된다. 수도권 전역이 지하철역으로 촘촘히 연결되고, KTX, SRT, GTX 고속 급행열차와 어우러지면서 역세권 효과가 배가 된다. 지하철역이 주요 기점이 되어 역세권에 사람이 몰리면서 주변이 발전한다.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가 사회 주역으로 성장하면서 세대별 특성이 뚜렷해지고, 세대 분리, 세대 연결 현상이 다양하게 공간에 반영되는 세대빅뱅 현상이 나타난다. 디지털, 모바일, AI 네이티브가 서로 어우러진다. 레트로, 뉴트로(New와 레트로 합성어), 힙트로(Hip과 레트로 합성어) 공간이 인기를 끈다. 부모세대가, 자녀, 손자녀 세대와 서로 긴밀히 영향을 주고받으며 세대현상이 더욱 다이나믹하게 전개된다. 

피데스개발이 도출·발표한 2022~2023 공간 7대 트렌드.(자료=피데스개발)
피데스개발이 도출·발표한 2022~2023 공간 7대 트렌드.(자료=피데스개발)

저밀도 사회적 거리두기, 재택근무, 원격수업 등으로 공간 수요가 증가하면서 넓은 집을 선호하는 벌크업 사이징이 나타난다. 다운사이징과 미니멀리즘 흐름 속에 넓은 공간 선호 현상이 나타난다. 바닥면적 뿐만 아니라 높은 층고로 개방감이 높은 공간도 인기를 끈다. 도시 외곽의 넓고 높은 창고가 대형 커피숍, 베이커리로 거듭나고, 미니멀리즘의 반사작용으로 공간을 빼곡히 채우는 클러터코어(cluttercore) 인테리어가 인기를 끈다. 

팬데믹 영향으로 방이 변화무쌍하게 진화, 발전해 룸앤룸 룸인룸(Room & Room, Room in Room) 시대가 열린다. 방의 용도가 여러가지로 분화되고 특화된다. 창고, 보조주방, 옷 방 등 여러가지 용도로 쓸 수 있는 알파룸, 멀티룸, 펫, 반려식물 공간이 방에 들어오고 1인 방송장비, 음향부스, 연주실이 방 속의 방에 들어선다. 방안에 휴대용 홈오피스 캡슐이 들어온다.

현실과 가상이 경계가 사라지면서 현가실상(現假實想) 작용이 나타난다. 현실에 기반하여 가상세계가 열리고, 가상세계가 현실에 영향을 준다. 현실과 가상이 앞뒤가 바뀌고 순서가 뒤섞여 현가실상이 된다. AI알고리즘이 나의 취향에 맞춰 갈 곳을 추천하고, 내가 한 경험이 데이터로 분석되어 새로운 트렌드가 된다. 시공을 초월한 혼합현실의 시대를 맞게 된다. AI, VR, AR, XR(확장현실) 등 다양한 가상 현실 기법이 적용되고, 가상 공간을 현실 공간으로 구현하면서 공간 개발 및 건축 발전을 자극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희정 피데스개발 연구개발(R&D)센터 소장(상무이사)은 "기존 패러다임을 초월하는 공간 수요가 두드러지면서 이에 맞는 공간 개발과 공간서비스 창출이 요구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