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카카오브레인과 혁신서비스 공동연구·개발 협력
카카오뱅크, 카카오브레인과 혁신서비스 공동연구·개발 협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카카오뱅크
사진=카카오뱅크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카카오뱅크는 카카오브레인과 공동연구 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두 기업은 인공지능(AI) 기술, 금융소비자 행동 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연구에 대해 다각적으로 협력을 모색한다.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은 금융기술연구소를 설립해 외부기술 기업, 연구소와의 협업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AI, 생체인증, 보안 등 신기술에 기반한 금융서비스를 연구·개발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카카오브레인은 최근 한국어 특화 초거대 언어모델 KoGPT을 공개하는 등 초거대 인공지능과 딥러닝 기술 연구 분야의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해 매진하고 있다.

카카오브레인은 카카오뱅크가 새로운 금융 혁신 서비스를 개발하고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AI 기술을 지원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KoGPT를 기반으로 금융소비자 행동을 분석하고 사람과 같은 인공지능 기술(Human-Like AI)을 개발해 상담챗봇, 금융봇 등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언어모델뿐 아니라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서비스 운영을 효율화하는 MLOps를 구축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이번 공동연구 협력이 새로운 금융 혁신 서비스 창출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