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플법' 규제 대상 대형 18개사로 축소 전망···'강남언니' 빠지나
'온플법' 규제 대상 대형 18개사로 축소 전망···'강남언니' 빠지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정청, 소규모 플랫폼 제외 검토···혁신·성장 배려
국회 (사진=서울파이낸스)
국회 (사진=서울파이낸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온라인 플랫폼의 갑질을 막기 위해 추진 중인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온플법) 제정안의 수정 내용에 따라 네이버·카카오·쿠팡·구글·애플 등 국내외 18개 기업이 법 적용 대상이 될 전망이다.

온플법의 핵심은 검색, 알고리듬 조작과 과도한 수수료 부과 등을 견제하고 플랫폼사업자의 불공정 거래를 막자는 취지로, 최근 국회 정무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방송위원회가 법안심사소위원회를 열었다.

당초 온플법 적용 대상 플랫폼을 30개로 전망했던 공정위는 법 내용 수정에 따라 대상 플랫폼 수를 18개로 줄여 추정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28일 국회에 따르면, 김재신 공정위 부위원장은 지난 24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법안심사소위에서 온플법 수정안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공정위는 당초 정부안에서 매출액 100억원 또는 중개 거래 금액 1000억원 이상 플랫폼을 법 적용 대상으로 삼았다. 이후 당정청 협의 과정에서 중개수익 1000억원 이상 또는 중개 거래 금액 1조원 이상인 플랫폼으로 대상을 좁혔다. 플랫폼 분야의 혁신성과 빠른 성장성 등을 고려해 소규모 플랫폼은 제외한 것이다. 형평성을 고려해 해외 기업은 포함하기로 했다.

온플법의 주요 골자는 △매출액 1000억원 또는 중개거래액 1조원 이상 플랫폼 사업자에 대해 규제, △검색·배열 순위의 조작·변경을 통해 입점업체를 부당하게 차별하는 행위 금지 △입점업체가 구입할 의사가 없는 재화와 서비스를 강매하는 행위 금지 △거래과정에서 발생한 손해를 입점업체에 떠넘기는 행위 금지 △거래조건을 부당하게 설정하거나 변경하는 행위 금지 △갑질의 사전 방지를 위해 플랫폼과 입점업체 간 계약 시 기간과 내용이 명시된 표준계약서를 작성토록 하는 것 등이다. 온플법 수정안은 이같은 주요 골자 가운데 규제 대상과 범위를 조정하는 방안을 담았다.

이에 따라 적용 기업은 쿠팡(오픈마켓), 네이버 쇼핑(가격비교), 구글 플레이(앱마켓), 애플 앱 스토어(앱마켓), 배달의민족(배달앱), 요기요(배달앱), 야놀자(숙박앱), 여기어때(숙박앱)다. 기준 상향을 통해 강남언니(성형정보앱) 등이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다.

법 적용 대상 플랫폼 수가 기존 30개에서 18개로 줄어들면서 이들과 거래하는 입점업체 수도 기존 180만개에서 170만개로 줄어드는 것으로 추산됐다.

다만 공정위는 대상 플랫폼 수를 공시 및 언론 자료를 토대로 추정한 것이라며, 기업들의 비협조로 정확한 실태 파악이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알려진다.

김 부위원장은 "업계 협조를 받아 정확하게 파악해보려 했는데 협조가 안 됐다. (업계는) 말로는 (대상 기업이) 100여개가 넘는다고 그랬는데 리스트를 달라고 요청하면 안 준다"고 말했다. 그는 "(플랫폼 기업이) 직매입과 입점 업체가 (플랫폼에) 들어와 팔고 수수료를 받은 중개 거래 등에 대한 자료를 구분해서 각각 줘야 하는데 '근거가 없어서 못 주겠다'고 한다"고 했다.

공정위는 제정안이 통과되면 시행 유예기간 1년 동안 부칙에 근거해 온라인 플랫폼 중개 거래 시장의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그를 바탕으로 규율 대상을 시행령으로 정확히 규정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처럼 공정위가 규제 대상을 축소하는 내용으로 수정안을 마련하면서 1년간 표류하던 온플법이 국회 통과를 목전에 두는 분위기였다. 그러나 위원들의 의견이 다양하게 표출되며 연내 통과 목표가 이뤄질지는 장담하기 이르다. 정의당 배진교 의원은 대상 기업 규모 기준 상향에 대해 "(중개수익) 1천억원 미만의 온라인 거래에 있어서 오히려 피해 사례가 더 커질수도 있고, 혁신 저해라는 것이 충분한 이유가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규제 권한을 두고 공정거래위원회와 방송통신위원회 간의 경쟁구도도 문제점으로 지적돼 왔다.

방송통신위원회를 주무 부처로 하는 온라인 플랫폼 이용자 보호법 제정안(더불어민주당 전혜숙 의원 대표 발의)과의 중복 규제 이슈가 명확히 해소되지 않았다는 문제 제기도 있다.

수정안은 규제 대상 사업자 규모 기준, 실태조사 관련 사항 등을 정할 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통위와 협의하도록 했는데 이에 대해 국민의힘 박수영 의원은 "기업들로서는 상전이 셋"이라고 꼬집었다.

같은 당 윤두현 의원도 "양 부처 간 조정이 어려운 것은 다 협의로 넘겨 놨다"며 "사업하는 분들 입장에서는 양쪽 눈치를 볼 수밖에 없고, 그것이 중복 규제가 된다"고 했다. 기업들이 실태조사가 자칫 공정위의 조사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하는 점도 법 통과에 난관으로 작용하고 있다.

정무위는 추후 법안심사소위 일정을 다시 정해 온플법 수정안을 재논의할 예정이다. 사실상 내달 9일 끝나는 정기국회에서 통과는 어려워졌다. 다만, 법안 심사 속도에 따라 12월 임시국회 통과 가능성은 남아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