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동제약, 시오노기제약과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일동제약, 시오노기제약과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서초구 양재동 일동제약그룹 본사 전경 (사진=일동제약그룹) 
서울 서초구 양재동 일동제약그룹 본사 전경 (사진=일동제약그룹)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일동제약은 일본 시오노기제약과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 S-217622를 공동 개발한다고 17일 밝혔다.

일동제약은 이날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이 후보물질의 국내 임상 2상과 3상 시험 계획을 승인한 데 따라 국내 임상 개발을 본격화하기로 했다. 국내 임상은 코로나19 무증상, 경증 및 중등증 환자 200명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임상 2a상 시행 후 2b상과 3상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번 임상 승인에 따라 일동제약은 국내에서, 시오노기제약은 일본과 싱가포르에서 이 후보물질에 대한 글로벌 임상을 하게 됐다. 두 제약사는 내년 상반기 식약처로부터 긴급사용승인을 받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상용화 후에는 기술이전을 통해 국내 생산도 할 계획이다. 일동제약은 기술이전까지 이뤄질 경우 국내에서 안정적인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일동제약에 따르면 이 후보물질은 하루에 한번, 알약 하나를 5일간 복용하는 먹는 코로나19 치료제다. 코로나19 바이러스에만 존재하는 특정 단백질 분해 효소를 억제해 바이러스 증식을 막아준다. 앞선 비임상에서 알파, 베타, 감마 등 변이 코로나19 바이러스에서도 유사한 수준의 바이러스 증식 억제 효과를 내는 것으로 확인됐다.

일본의 시오노기제약은 1878년 창립돼 항생제, 항바이러스제와 중추신경계 장애 분야의 치료제를 중점적으로 개발·판매해온 제약사다. 현재 일본과 미국, 유럽, 중국에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다. 대표적인 의약품으로는 독감 치료제 조플루자, 항생제 페트로자, 고지혈증치료제 크레스토가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