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K하이닉스, 마감 당일 美에 '기밀 제외' 반도체 자료 제출
삼성·SK하이닉스, 마감 당일 美에 '기밀 제외' 반도체 자료 제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SMC·마이크론·UMC 등 경쟁사도 민감정보는 기재 안해
삼성전자 미국 오스틴 반도체 공장 전경. (사진=연합뉴스)
삼성전자 미국 오스틴 반도체 공장 전경. (사진=삼성전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고객사 정보 등 민감 정보를 제외한 반도체 자료를 마감시한인 8일(현지시간) 미국 상무부에 제출했다. 

9일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따르면 양사는 이날 오전 미국 상무부에 반도체 공급망 관련 자료를 제출했다. 제출 시한은 미국 시간 8일 자정, 한국 시간으로는 9일 오후 2시까지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반도체 공급망 자료 제출을 앞두고 제출 시한 마지막까지 정보 공개 수준을 고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먼저 자료를 제출한 TSMC 등 다른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고객사 정보, 재고·판매 등 민감한 기업 내부 정보는 제외한 채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미 상무부 가이드라인에 맞춰 반도체 공급망 자료를 제출했다"며 "다만 고객 관련 정보는 계약상 공개가 불가능해 상무부와 협의를 거쳐 포함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고객과 신뢰 관계를 지키는 선에서 여러 상황을 고려해 자료를 제출했다"고 말했다.

앞서 미 상무부는 반도체 공급망 상황을 자체적으로 조사하겠다며 글로벌 기업들에 반도체 재고 수량과 주문 내역, 제품별 매출, 고객사 정보 등 총 26가지 문항을 자료 형태로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이후 글로벌 기업들의 내부 영업기밀이 유출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고, 이에 미국 정부는 고객사 등 민감 정보는 공개하지 않도록 일부 양해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측 자료 요청에 공개 반발하기도 했던 TSMC는 지난 5일 반도체 공급망 관련 자료를 제출했다. TSMC는 이 자료에서 반도체 응용처별 매출 비중과 올해 예상 매출액 등을 밝혔으나 주요 고객사 이름과 재고 현황 등 세부 내용은 기재하지 않았다. 

TSMC는 블룸버그뉴스에 보낸 이메일에서 "TSMC는 언제나처럼 고객의 기밀사항을 보호하는 데 전념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객사와 관련된 민감 정보는 제외했다는 것을 우회적으로 보여준 발언으로 해석된다.

이스라엘 파운드리 업체 타워세미컨덕터의 경우 제품별 최대 고객사 3곳을 묻는 항목에 "당사는 나스닥 상장 기업으로서 해당 정보를 밝힐 수 없다"고 적었다. 또한 제품별 재고와 최근 판매량 등 문항은 아예 공란으로 비워놓고 자료를 냈다.

이 밖에 미국 메모리반도체 기업인 마이크론과 웨스턴디지털, 대만 파운드리 업체 UMC 등 20곳 이상이 자료를 제출했는데 이들 역시 애초에 미 상무부가 요청한 민감 정보는 기재하지 않은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문제는 미국 정부의 추가 요구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미국 정부가 냉전시대 군수법인 '국방물자생산법'까지 거론하며 반도체 제조사들을 압박한 데는 미국 주도의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 재편 목적이 크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이에 따라 향후 미국이 글로벌 반도체 제조사들에 내부정보를 추가로 요구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지나 러몬도 미 상무부 장관은 이날 로이터통신과 인터뷰에서 "모든 반도체 공급망 업체의 CEO(최고경영자)들에게 강력하고 완전한 자료 제출을 약속받았다. 지금까지 모두 협조적"이라면서도 자료가 충분히 만족스럽지 않을 경우 추가 조치에 나설 가능성을 시사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