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보는 3기 신도시···LH, '3D 가상도시' 체험 서비스
미리 보는 3기 신도시···LH, '3D 가상도시' 체험 서비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기 신도시 가상체험 서비스로 아파트 세대에서 조망한 모습. (사진=LH)
3기 신도시 가상체험 서비스로 아파트 세대에서 조망한 모습. (사진=LH)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3기 신도시를 3D 모델로 구현하고, 가상체험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그간 신도시 조성 등 도시개발 과정에서 토지이용계획이나 교통망 등 도시 관련 정보는 문자와 숫자 위주의 2차원 도면 등에 한해 제공돼 왔다. 이런 형태의 정보는 수요자가 개발 이후의 모습을 체감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다.

이번 가상체험 서비스 시작으로 개발계획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개발 콘셉트, 도시경관 등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게 됐다.

서비스 이용자는 관심 있는 지구와 주택을 선택해 단지 외관과 세대별 평면은 물론, 층별 조망, 일조량까지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세대별 조망 정보는 주택 블록, 동, 층수를 설정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인근 풍경을 담은 항공사진과 연계해 주택 발코니에서 펼쳐지는 자연 경관 등도 경험할 수 있어 3기 신도시 주택청약을 앞두고 희망하는 주택에 대한 정보 수집이 가능하다.

아울러 경로이동 서비스를 통해 가상으로 도시를 걸으며 지구 내  공공시설이나 학교 등도 이용해볼 수 있다. 

서비스는 남양주 왕숙지구부터 순차적으로 이용 가능하다.   

신경철 LH 스마트도시본부장은 "3차원 가상체험을 통해 3기 신도시 주거여건을 입주 전에 직관적으로 확인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디지털트윈 기술을 도시설계 단계부터 활용함으로써 국민에게 편리한 도시환경과 주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경규 2021-11-04 09:44:08
XR 기반의 디지털 트윈, 메타버스 구축과 비지니스 확대방안 세미나 안내입니다.
주최 :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 , 일시 : 2021년 12월 3일 , 장소 : 전경련회관
https://www.kecft.or.kr/shop/item20.php?it_id=16336797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