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주 김헌동 SH사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다음주 김헌동 SH사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헌동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부동산건설개혁본부장 (사진=연합뉴스)
김헌동 SH사장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노제욱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과 서울시의회가 김헌동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로 또다시 충돌이 불가피해 보인다.

2일 서울시의회 등에 따르면 당초 시의회는 잠정적으로 이달 5일께 인사청문회를 열 계획이었지만 준비 기간 등을 고려해 일정을 연기했다. 시의회는 인사청문회 특별위원회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9일 또는 10일 인사청문회를 열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SH 임원추천위원회 심사에서 탈락했던 김 후보자를 오 시장이 SH 사장에 낙점하자 시의회 일부에선 '청문회 보이콧' 주장이 나오기도 했지만 서울시의회는 지난 1일 열린 본회의에서 SH 인사청문회 특위 구성 및 위원 선임안을 의결했다.

이번 청문회에서는 부동산 문제가 서울시의 최대 현안이 된 상황에서 시민운동가 출신인 김 후보자가 서울시 부동산 정책의 핵심축인 SH를 이끌 자질과 역량을 갖췄는지가 쟁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현 정부 부동산 정책의 '저격수'로 불리는 김 후보자는 시의회에서 압도적 다수인 더불어민주당 시의원들의 검증 공세를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00년부터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에서 활동해온 김 후보자는 아파트값거품빼기운동본부장, 부동산건설개혁본부장 등을 지냈다. 그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부동산 정책이 실패를 거듭했다며 분양 원가 공개, 분양가 상한제 시행, 공시지가 인상, 개발 확대 전면 재검토 등을 촉구해왔다.

인사청문회 결과에 상관없이 오 시장이 김 후보자를 사장으로 임명할 수 있어 인사청문회가 예상보다 싱겁게 끝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SH는 김현아 전 국민의힘 의원이 사장에 내정됐다가 다주택 논란으로 낙마하면서 수장 공백이 6개월 넘게 이어지고 있다. 이 때문에 시의회가 인사청문회에서 김 후보자를 반대하더라도 오 시장이 사장으로 임명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