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성 SK어스온 사장 "CCS 조기 사업화···그린트랜스포메이션 가속"
명성 SK어스온 사장 "CCS 조기 사업화···그린트랜스포메이션 가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성 SK어스온 사장 (사진=SK이노베이션)
명성 SK어스온 사장 (사진=SK이노베이션)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SK이노베이션 석유개발(E&P, Exploration & Production)사업 자회사인 SK어스온이 탄소저장 사업까지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확대한다.

명성 SK어스온 사장은 27일 "E&P사업을 통해 오랜기간 축적한 기술과 운영 역량을 바탕으로 이산화탄소 저장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을 검증하고 조기 사업화 하겠다"며 "탄소포집저장(CCS, Carbon Capture & Storage)사업 중심의 그린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E&P사업은 카본 비즈니스의 최상위 단계에 위치해 탄소 배출에 대한 이슈가 큰 사업이지만, 역설적으로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와 인프라가 완비되기 전까지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며 "이 때문에 석유와 가스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다시 활용하고, 지중(地中) 저장을 통해 영구 격리하는 기술을 연구해왔다”고 설명했다.

SK어스온은 올 5월부터 정부 주도 국책 과제인 '서해 이산화탄소 지중 저장소 발굴' 분야에 민간 석유개발 기업으로 참여하고 있다. 

SK어스온은 또 SK에너지, 한국석유공사 등과 함께 동해에서 이산화탄소 저장소를 추가 발굴하기 위한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향후 SK이노베이션 울산콤플렉스(Complex)를 포함해 울산 지역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저장할 수 있는 대규모 저장소를 확보할 계획이다. 

SK어스온은 기존 업스트림 사업분야에서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업스트림 클러스터(Upstream Cluster)를 구축하고, 탐사·개발·생산 전(全)단계의 기술·운영 역량을 더욱 키워 E&P사업의 지속가능성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나아가 명성 사장은 "SK어스온은 석유·가스 생산 단계부터 이산화탄소 배출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설비를 구축해 이산화탄소 무배출 기업(CO2 Free Operator)으로 발돋움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