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걸 "쌍용차 입찰, 우협 선정 후 지원 고민"
이동걸 "쌍용차 입찰, 우협 선정 후 지원 고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국회 정무위 국감서 밝혀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쌍용자동차 본입찰 결과가 임박한 가운데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우선협상대상자가 결정된 후 정부, 노사 등과 함께 지원 방안을 고민해보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동걸 회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쌍용차의) 우선협상대상자가 결정되면 투자자와 정부, 기업, 노조와 다같이 머리를 맞대고 (정상화 방안을) 고민해야 할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금융권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회생법원은 쌍용차 본입찰 최종 후보인 이엘비앤티와 에디슨모터스에 15일까지 입찰 서류를 보완해 다시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보완해야 할 서류에는 구체적인 자금증빙 계획 등이 포함됐다.

쌍용차의 경우 공익채권 규모만 4000억원 이상인 점에서 향후 신차개발 등 정상화까지 최소 1조원의 자금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엘비앤티와 에디슨모터스는 인수가격으로 이에 한참 못미친 5000억원과 2900억원을 각각 제시했다. 여기에 인수자금 마련에 대한 두 기업의 계획에 현실성이 없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도 나오는 상황이다.

기업회생에 돌입한 쌍용차가 투자자 확보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이날 정무위에서도 산업은행의 지원이 투입돼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원들의 질의가 이어졌다.

유의동 국민의힘 의원은 "향후 쌍용차 전기차 개발이나 운영자금 등을 보면 최소 1조원 정도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있고, 이런 계산이라면 M&A가 성사되더라도 상당한 추가 자금이 필요하다"며 "쌍용차가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지 못한데 대해서는 기업이 극복해야 할 문제지만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이 위기의 순간에 존재감을 발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의원은 또 "토지, 건물, 기계 등 쌍용차의 담보를 합치면 그 규모만 4000억원 이상이고, 산업은행이 보유한 쌍용차 여신 규모만 2117억원으로, 담보비율이 200%를 넘어간다"며 "높은 담보비율을 갖고 있음에도 산업은행이 (쌍용차 지원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 회장은 "쌍용차의 경우 앞으로 회생·사업가능성이 있느냐 없느냐가 중요하지, 담보는 (지원 결정에 있어) 전혀 중요한 고려 요인이 아니다"며 "공익채권의 상당 부분이 미불임금채권이라 투자자 입장에선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는데, 우협이 결정되면 이해관계자들이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야 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쌍용차 지원 결정의 전제조건인 '구조조정 3대 원칙'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구조조정 3대 원칙이란 △대주주의 책임있는 역할 △이해관계자의 고통분담 △지속가능한 정상화 방안 마련 등이다. 

15분기 연속 적자를 내고 있는 쌍용차가 인수자를 확보한 뒤 타당한 경영정상화 방안과 지속가능한 사업계획을 제출하지 않는 한 지원이 어렵다는 기존의 뜻을 다시 한번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