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한·미 품목허가 신청
셀트리온,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한·미 품목허가 신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연수구 송도동 셀트리온 1공장 전경. (사진=셀트리온)
인천 연수구 송도동 셀트리온 1공장 전경. (사진=셀트리온)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셀트리온은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항암제 아바스틴(성분명 베바시주맙)의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인 CT-P16의 품목허가를 각각 신청했다고 1일 밝혔다.

셀트리온은 2018년부터 유럽, 남미, 아시아 20개 국가에서 총 689명을 대상으로 CT-P16의 글로벌 임상을 마무리하고 양 기관에 허가 신청을 완료했다. 앞으로 유럽에서도 허가를 신청할 예정이다. 글로벌 허가 절차가 완료되면 내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그동안 쌓아온 항체의약품 개발 및 생산 노하우를 통해 획득한 원가경쟁력을 앞세워 제품을 신속하게 시장에 안착시킨다는 계획이다.

셀트리온 측은 "CT-P16의 글로벌 임상을 종료하자마자 한국과 미국에서 최대한 신속하게 판매 허가를 신청하고자 준비해왔다"며 "유럽 허가 신청에도 속도를 내 고품질 항암 항체 바이오시밀러의 조속한 글로벌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CT-P16의 원조 약 아바스틴은 다국적제약사 로슈의 제품으로 전이성 직결장암, 전이성 유방암, 비소세포폐암, 교모세포종에 사용된다. 바이오시밀러까지 합한 베바시주맙 의약품의 세계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7조7000억원이며 이중 미국이 4조원, 한국이 1200억원을 차지한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