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中 수요 증가 기대에 상승···WTI 0.3%↑
국제유가, 中 수요 증가 기대에 상승···WTI 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리케인 '샐리' 발원으로 미국 원유 생산시설이 봉쇄돼 국제유가가 올랐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국제유가가 중국의 원유 수요 증가 기대감에 상승했다. 중국의 원유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유가 상승세를 뒷받침했다. 

30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1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거래일 대비 0.20달러(0.3%) 오른 배럴당 75.03달러에 장을 마쳤다. 런던ICE선물거래소의 11월물 브렌트유는 0.12달러(0.2%) 내린 배럴당 78.52달러로 집계됐지만 12월 인도분 브렌트유 가격은 0.22달러(0.3%) 상승한 78.31달러를 기록했다.

다우존스마켓데이터에 따르면 9월 한 달 WTI 가격은 9.5%, 브렌트유는 7.6% 상승했다. 분기 기준으로는 WTI는 2.1% 올라 6개 분기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으며, 브렌트유는 4.5% 올랐다.

에너지난을 겪고 있는 중국이 겨울철 에너지 수요에 대비해 비축량을 늘릴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면서 중국의 수요 확대 기대가 유가를 끌어올렸다.

이날 블룸버그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한정 중국 부총리가 이번 주 초 국유 에너지기업들에 겨울철 공급량 확보를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중국은 최근 심각한 전력 부족 현상을 겪고 있다. 석탄 공급난과 정부의 엄격한 탄소 배출 억제 정책이 맞물리면서 전력난이 악화하고 있다.

프라이스 퓨처스 그룹의 필 플린 선임 시장 애널리스트는 "이것은 원유 시장의 판도를 바꿀 수 있을 것"이라면서 "중국이 계속 불을 밝히기 위해서는 석탄을 대체할 에너지원을 찾아야 하는데, 에너지원을 전환하는 과정에서 더 많은 석유가 필요할 것이며 석탄과 천연가스의 부족으로 원유에 대한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제금값은 선물거래시 증거금을 추가로 납부해야 하는 마진 콜 수요가 몰리며 급등세를 보였다. 이날 뉴욕상품거래소에서 12월물 금 선물은 34.10달러(2.0%) 상승한 온스당 1757.0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하지만 달러화 강세와 미국 국채 수익률 상승 등의 영향으로 월간 단위와 분기 단위로는 약세를 보였다. 팩트셋 자료에 따르면 월간 단위로 3.4% 하락했고 분기 단위로 0.8% 빠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