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큐셀, 미국 텍사스서 168MW 태양광 발전소 준공
한화큐셀, 미국 텍사스서 168MW 태양광 발전소 준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큐셀이 건설해 운영중인 미국 텍사스 주 168MW급 태양광 발전소 (사진=한화큐셀)
한화큐셀이 건설해 운영중인 미국 텍사스 주 168MW급 태양광 발전소 (사진=한화큐셀)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한화솔루션 큐셀 부문이 미국 텍사스 주 북동쪽에 자리한 패닌 카운티(Fannin county)에 168메가와트(MW)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를 최근 준공했다고 30일 밝혔다.

168MW는 국내 기준 약 23만8000명이 연간 가정용으로 쓸 수 있는 전력량을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한화큐셀은 지난 2018년 텍사스 내 최대인 235MW 규모 태양광 발전소를 준공한 데 이어 미국에서 100MW 규모 이상의 발전소 준공 실적을 새로 추가했다. 

한화큐셀은 이 발전소를 직접 운영할 예정이다. 한화큐셀은 미국에서 약 320MW 태양광 발전소를 직접 운영중이다. 이미 상위권 능력을 갖춘 EPC(설계·조달·시공) 분야와 함께 직접 운영 실적도 늘려나간다는 방침이다.

미국 행정부는 기후 문제를 국가 중요 과제로 설정하고 탄소 배출 감축과 재생에너지 확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미국 에너지부가 지난 8일 공개한 태양광 미래 연구(Solar Futures Study) 보고서에서 미국 전체 전력 공급 중 태양광 에너지 비중을 2035년까지 최대 40%, 2050년까지는 45%로 채울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미국 에너지부는 2025년까지 우선적으로 연간 평균 30기가와트(GW)의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해당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태양광 신규 설치량은 총 15GW이다.

이구영 한화큐셀 대표이사는 "미국 태양광 시장은 저탄소, 친환경 경제의 세계적 기조 아래 급성장하고 있다"며 "엄격한 품질관리와 브랜드력을 기반으로 미국 태양광 시장에서의 선도적 시장 지위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화큐셀은 유럽에서도 재생에너지 발전 사업개발과 EPC를 진행 중이다. 한화큐셀이 소유한 전세계 발전 사업권은 총 15GW다. 지난 8월에는 스페인 남부 헤레스데라프론테라(Jerez de la Frontera) 지역 50MW 규모 태양광 발전소의 건설과 운영, 유지관리를 맡게 되었으며 2022년 3분기까지 발전소를 준공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