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IAEA 이사회 의장국 됐다···"탄소중립·후쿠시마 해결 기대"
한국, IAEA 이사회 의장국 됐다···"탄소중립·후쿠시마 해결 기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57년 가입 이래 처음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한국이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이사회 의장국으로 선출됐다. 한국이 의장국을 맡은 것은 지난 1957년 IAEA 창설 회원국으로 가입한 이래 처음이다.

향후 북핵 문제와 관련해 국제사회와의 공조가 더욱 용이해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원자력업계는 원자력 기술 발전과 국제 협력을 주도하기를 희망하면서,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국제 감시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기를 기대했다.

IAEA는 27일 오스트리아 빈 본부에서 열린 이사회에서 만장일치로 한국을 차기 이사회 의장국으로 선출했다. 

올해 4월 기준 IAEA의 회원국은 총 173개 국가이다. IAEA 이사회는 35명으로 구성된 이사회를 중심으로 운영되며, IAEA의 프로그램과 예산을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총회 의제 설정 등에 막대한 역할을 하는 의장국은 미국, 캐나다 등 원자력 강국들이 맡아 왔다. 의장국 임기는 1년이다. 

이에 따라 한국은 이달부터 내년 9월까지 1년 동안 이사회 의장국으로 활동하게 된다. 신재현 주오스트리아 겸 주빈국제기구대표부 한국대사가 IAEA 의사회 의장을 겸임하게 된다. 앞으로 신 대사는 오는 11월과 내년 3, 6, 9월(두 차례) 등 연간 5회 열리는 이사회와 연간 2회 개최되는 이사회 산하 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게 된다.

한국이 IAEA 이사회 의장국으로 선출된 것은 가입한 이후 64년 만에 처음이다.

IAEA 의장국 선출은 매년 순번에 따라 8개의 지역별 그룹들이 해당 연도에 자신의 그룹에서 한 국가를 추천하면 IAEA 이사회가 선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173개의 각 회원국에 8년에 한 번씩 기회가 돌아오는 셈이다. 그간 한국이 속한 ‘극동그룹’에서는 지난 일곱 번 중 여섯 번의 기회를 일본이 독점해 왔다.

이번 의장국 수임에는 한국이 지금까지 핵 비확산 모범국으로서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을 위한 IAEA 활동에 적극 기여해온 점이 반영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의 IAEA 분담금은 세계 11위 수준으로 매년 기술협력기금에 200만달러(약 23억5000만원), 핵·방사성 테러 방지에 1000만달러(약 117억6000만원) 이상을 기여하고 있다.

김병구 전(前) IAEA 기술협력국장은 "2000년대 초반에도 한국이 이사회 의장국이 되기 위해 힘썼지만 무산됐다"면서 "IAEA 의장국은 의장의 외교력과 자국 원자력 기술의 우수성이 뒷받침돼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원석 한국원자력연구원장도 "IAEA는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을 중요시하는 기구이며, 한국이 원자력기술 투명성, 국제사회 신뢰성을 확보한 결과"라며 "한국이 의장국으로서 원자력에 대한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대중들에게 안전한 원자력 기술의 가치를 알려나가기를 바란다"고 했다.

향후 북핵 문제에서 국제사회와의 협력도 용이해질 전망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IAEA 이사회 의장은 모든 의제에 대해 사무국으로부터 브리핑을 받기 때문에 더욱 협의가 긴밀해질 수 있다"며 "이사회 때 미·중·러·유럽연합(EU) 등 각 주요국이 북핵 문제에 어떤 입장을 갖고 있는지 선제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