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권력기관 퇴직자 집중 채용···임의취업 2명은 과태료"
"카카오, 권력기관 퇴직자 집중 채용···임의취업 2명은 과태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훈 국민의 힘 의원 "전관영입 경계 필요"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 (사진=김상훈 의원실)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 (사진=김상훈 의원실)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카카오가 반년간 권력기관 퇴직자를 집중적으로 채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대구 서구)은 인사혁신처가 제출한 최근 5년간 카카오 및 계열사에 취업한 공직자 현황 자료를 통해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8월까지 검찰·경찰 등 소위 '힘있는' 기관 출신 퇴직자를 집중적으로 영입했다고 밝혔다. 

카카오의 경우 지난해 12월 경찰청 소속 6급 퇴직자를 채용했고 올해 7월에는 검찰청 소속 검사 경력자를 연이어 고용했다. 카카오페이 또한 올해 8월 금융감독원 출신 3급 직원이 재취업했고 카카오스페이스는 지난해 12월 청와대 경호처 출신 4급 인사를 영입했다. 

김 의원은 "카카오의 경우 최근 5년간 공직자 출신 재취업이 단 한건도 없었으나 지난해 12월부터 최근까지, 경찰, 검사, 금감원, 청와대 인사를 콕 찍어 채용했다는 점에서 매우 이례적"이라는 꼬집었다.  

아울러 이들 중 2명은 공직자윤리위를 거치지 않고 임의취업을 해 과태료 요청이 내려졌다. 이에 카카오가 공직자 출신을 시급히 데려갈 이유가 있었는지 의문이 제기된다. 문어발 확장, 독과점 비판, 가족채용 등이 제기되면서 이에 대한 대처를 강화하기 위해서라는 관측이다. 

김상훈 의원은 "최근 카카오T 독점 문제와 같이 국민생활 전반에 걸쳐 카카오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다"며 "이에 반해 정부는, 플랫폼 시장 조차 명확히 규정하지 못할 정도로 뒤처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관의 영입이 이어지는 것에는 분명히 그 이유가 있다. 경계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