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현대차, IDEA 휩쓸었다···'K디자인' 위상 '우뚝'
삼성·LG·현대차, IDEA 휩쓸었다···'K디자인' 위상 '우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올해 48개 수상···'최다'
LG 스탠바이미, 금상···세계 3대 디자인상 수상
아이오닉5, 자동차·운송 부문 금상 획득
LG전자가 세계적 권위 디자인어워드 IDEA 2021에서 LG 스탠바이미가 받은 최고상을 포함해 10개 상을 받았다. LG전자 모델이 LG 스탠바이미를 사용하고 있는 모습. (사진=LG전자)
LG전자가 세계적 권위 디자인어워드 IDEA 2021에서 LG 스탠바이미가 받은 최고상을 포함해 10개 상을 받았다. LG전자 모델이 LG 스탠바이미를 사용하고 있는 모습. (사진=LG전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차가 국제 디자인 공모전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 2021'에서 주요 상을 휩쓸었다. IDEA는 미국산업디자이너협회(IDSA)가 주관하는 디자인상으로 올해가 41회째 시상식이다. 

LG전자는 무선 프라이빗 스크린 LG 스탠바이미(StanbyME)가 최고상에 해당하는 금상(Gold)을 포함해 총 10개의 상을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LG 스탠바이미는 무빙스탠드 디자인이 특징이다. 패브릭 마감 후면은 깔끔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고, 화면을 시청하지 않을 때는 인테리어 가전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 다양한 각도 조절이 지원되는 인체공학 디자인으로 시청하는 자세에 맞춰 화면 위치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다. 화면 높이도 위아래로 최대 20cm 내에서 조절할 수 있다.

LG 스탠바이미는 앞서 iF 디자인 어워드 2021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21에서도 본상도 받으며 올해 열린 세계 3대 디자인상을 모두 석권했다.

LG 올레드 에보(OLED evo)의 슬림 디자인을 돋보이게 만들어주는 갤러리 스탠드와 유려한 곡선 디자인을 활용한 LG 사운드 바 에클레어(Soundbar Eclair), 매끄러운 심리스 디자인을 갖춘 원바디 세탁건조기 LG 워시타워,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알파 등 4개 제품은 나란히 동상(Bronze)을 수상했다. 

LG 스타일러, LG 코드제로 A9S 오브제컬렉션, LG 퓨리케어 듀얼정수기, LG 인스타뷰 씽큐 오븐, LG 울트라기어 게이밍 스피커 등 총 5개 제품은 본상(Finalist)을 받았다.

국제 디자인 공모전 'IDEA 2021' 삼성전자 주요 수상작 (사진=삼성전자)
국제 디자인 공모전 'IDEA 2021' 삼성전자 주요 수상작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IDEA에서 은상 7개, 동상 3개와 파이널리스트 38개 등 총 48개의 상을 받았다.

은상을 수상한 공기청정기 '비스포크 큐브 에어'는 세련된 무풍큐브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소비자 취향에 따라 교체 가능한 전면 패널을 적용했고, 무선청소기 '비스포크 슬림'은 심플한 디자인으로 생활 공간과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됐다.

또 'Neo QLED 8K'는 눈에 거의 보이지 않는 프레임을 가진 인피니티 스크린(Infinity Screen)과 초슬림의 유려한 디자인으로 은상을 수상했다. 

최적의 요리 경험을 제공하는 솔루션 '스마트싱스 쿠킹'과 국가별 제품 조형 선호도에 대한 연구 프로젝트인 '디자인 프레임', 미래 스마트폰과 로봇 관련 콘셉트 디자인도 은상에 선정됐다.

또 프리미엄 가정용 프로젝터 '더 프리미어', 액자형 TV '더 프레임', 내부 공간 효율을 극대화한 '비스포크 4도어 플렉스 냉장고'는 동상을 수상했다.

(사진=현대차)
(사진=현대차)

현대자동차와 제네시스는 금상 1개, 본상 2개에 획득했다.

차세대 전기차 아이오닉5는 이미지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인 픽셀을 형상화한 ‘파라메트릭 픽셀’을 내세워 자동차·운송 부문 금상을 거머쥐었다. 현대차는 파라메트릭 픽셀 콘셉트를 전·후면 램프와 타이어 휠, 사이드미러, 전기 충전 포트, 실내 도어, 운전대 등에 적용했다.

카퍼 디자인 테마(금속 질감을 시각화한 디자인)를 적용한 ‘제네시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커넥티드카 서비스인 ‘현대 블루링크 앱’ 등도 본상을 받았다.

이상엽 현대차 디자인담당 전무는"이번 아이오닉 5의 IDEA 수상은 꿈을 현실화하기 위한 디자이너와 남양연구소 엔지니어의 열정과 노력이 합해진 결과"라고 말했다.

한편 IDSA가 개최하는 국제 디자인 콘퍼런스(IDC)는 22일∼23일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이돈태 삼성전자 부사장이 '더 나은 내일을 위한 디자인(Design for a Better Tomorrow)'을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섰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