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MS 인증 가상자산 사업자 43곳···고승범, 마감 앞두고 동향 점검
ISMS 인증 가상자산 사업자 43곳···고승범, 마감 앞두고 동향 점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신고 접수 데드라인 기준···"인증 사업자 대부분 신고 접수할 것"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금융위-금감원 합동 가상자산사업자 동향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이진희 기자] 오는 24일 가상자산 사업자의 정부 신고 기한을 앞두고, 총 43개 가상자산 사업자들이 사업자 신고를 위한 최소 요건인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인증을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ISMS 인증은 기업이 주요 정보자산 보호를 위해 구축·운영중인 보안정책·인력·장비·시설 등이 인증기준에 적합한지 인증하는 제도로, 가상자산 사업자들이 정부에 사업자 신고를 하기 위해 확보해야하는 필수 요건이다.

2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특금법(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가상자산사업자 신고기한인 오는 24일 이전에 보다 많은 가상자산 사업자에게 ISMS(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 추가 획득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지난 17일 임시 인증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달 13일 기준 총 40개였던 ISMS 인증 획득 가상자산 사업자는 인증위원회 결과 23일 기준 43개로 최종 확정됐다. 이번에 추가된 3곳 은 가상자산 보관관리업체 델리오, 가상자산 지갑사업자 로디언즈, 가상자산 거래업체 블록체인컴퍼니 등이다. 43개 ISMS 인증 사업자 중 가상자산 거래소는 총 29개다.

한편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이날 가상자산사업자 신고기한(24일)을 앞두고 신고 동향 점검에 나섰다. 금융위원회는 22일 고 위원장이 금융위 대회의실에서 '금융위-금감원 합동 가상자산사업자 동향 점검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점검 결과, 가상자산사업자 신고기한인 오는 24일을 앞둔 이날 기준 업비트와 빗썸, 코인, 코빗, 플라이빗 등 6개 가상자산사업자가 금융정보분석원(FIU)에 신고를 접수했고, 이 중 업비트에 대해서만 신고수리를 결정했다.

31개사(거래업자 21개, 기타 10개)에서 신고접수를 위한 사전상담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ISMS 인증을 획득한 사업자 대부분이 신고 접수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금융위 측은 전했다.

금융위와 금감원은 가상자산사업자의 영업종료 공지일인 이달 17일 이후 일일 점검반을 가동해 매일 공지상황, 영업정리 현황 등을 점검한 결과, 실명계정을 확보한 4개사 제외하고, ISMS 인증을 획득한 24개사의 경우 원화마켓 종료 안내한 점을 확인했다. 스트리미(고팍스)의 경우 조건부 종료 안내했다.

금융위는 ISMS 인증을 신청했지만, 획득하지 못한 14개사의 경우에도 영업종료 공지를 했거나 이미 영업 중단한 곳이 대부분이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일부 사업자는 이달 17일까지 영업종료 공지 없이 운영 중인 것을 발견, 국무조정실과 경찰청 등 관계기관에 즉시 정보를 제공했다.

고 위원장은 "가상자산 거래업자의 ISMS 인증 획득 여부 및 신고 관련 상황을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한다"며 "ISMS 인증을 획득하지 못한 가상자산 거래업자를 이용하면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 각별히 주의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와함께, 고 위원장은 최근 파산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중국의 헝다그룹에 대해서도 관계 간부들과 관련 동향도 점검했다. 그는 "현재로서는 헝다 그룹 문제가 글로벌 금융시장의 시스템 리스크로 확산될 가능성은 제한적이라는 것이 다수 전문가들의 견해"라면서도 "내일 있을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등 글로벌 긴축기조 움직임과 함께 과열된 글로벌 자산 시장이 조정되는 과정에서 관련 리스크가 확대될 수 있는 만큼, 관련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대응해달라"고 주문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