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제마진 손익분기점 넘어섰다···정유사 3Q 실적 '청신호'
정제마진 손익분기점 넘어섰다···정유사 3Q 실적 '청신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둘째주 배럴당 5.62달러···2년래 최고 수준
여수국가산업단지에 있는 GS 칼텍스 여수공장. (사진=연합뉴스)
여수국가산업단지에 있는 GS 칼텍스 여수공장.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정유사들의 수익을 좌우하는 정제마진이 손익분기점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하반기 들어 정제마진은 급격히 확대되는 추세다. 석유화학 등으로 수익다변화를 추구해 온 정유사들이 본업인 정유업 부분에서도 수익성이 개선되면서 3분기 실적 반등이 기대되는 분위기다.

19일 정유업계에 따르면 이달 둘째주 싱가포르 정제마진(13∼16일 평균치)은 배럴당 5.62달러로, 이달 첫째주 5.2달러에 이어 2주 연속 5달러대를 기록했다.

이는 주간 평균으로 2019년 10월 둘째주(5.8달러) 이후 약 2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정제마진은 최종 석유제품 가격에서 원유 가격과 수송·운영비 등을 뺀 금액으로 정유사의 수익을 결정짓는 핵심 지표 중 하나다.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정유 산업은 정제마진이 올해 6월까지도 1.4달러에 불과했다. 그러나 7월 들어 2.6달러, 8월에 3.2달러로 오른 뒤 9월 들어 2주 연속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했다.

통상적으로 정제마진이 배럴당 4달러는 돼야 정유사들은 수익을 낼 수 있다. 이달 들어 본격적으로 손익분기점을 넘어선 것이다.

이처럼 정제마진 개선 추이가 뚜렷해진 데는 미국 허리케인(아이다) 피해와 멕시코만 정제 설비 가동 지연된 게 주된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더해 코로나19 재확산에도 불구하고 백신 접종 확대와 완화된 방역 기준 덕에 이동 수요가 늘면서 전반적인 연료 소비도 증가했다. 특히 이달 들어 항공유와 경유 정제마진 상승폭이 눈에 띄게 커졌다.

9월 항공유 정제마진은 배럴당 6.25달러로 지난달(4.54달러)보다 1.71달러 상승했고, 경유는 9.51달러로 지난달(7.03달러)보다 올랐다. 휘발유는 이미 정제마진이 7월에 10.20달러까지 올랐고 이달에도 9.22달러를 기록하며 코로나 이전 수준을 웃돌고 있다.

아울러 중국 정부가 환경오염 등을 막겠다며 소규모 정유 업체 대상으로 원유 수입 허용 쿼터를 줄인 것도 석유제품 공급 위축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대형 증권사 리서치센터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로 가장 큰 타격을 받은 항공유의 경우 최근 코로나19 이전의 90%까지 가격이 회복됐다"며 "전 세계적으로 백신접종이 확대될수록 정유제품의 수요 개선도 더욱 확산될 것"이라고 말했다.

3분기 정유사들의 실적도 2분기만큼 양호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의 경우 당초 3분기에 재고평가이익 감소 등으로 전분기(5천65억원)보다 하락한 4천100억원 정도의 영업이익이 예상됐었다. 그러나 최근 정제마진 강세로 시장 전망치를 웃도는 실적을 낼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