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창원사업장, '지능형 자율공장'으로 재탄생한다
LG전자 창원사업장, '지능형 자율공장'으로 재탄생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 'LG스마트파크' 통합생산동 1차 준공···3개 라인 가동 시작
2024년까지 2개동 6개 라인 총 연면적 33.6만㎡ 규모 완공 목표
(사진=LG전자)
LG전자가 16일 경남 창원시에 있는 LG스마트파크에서 새롭게 재건축한 통합생산동의 1단계 가동에 들어갔다. 통합생산동의 냉장고 생산라인에서 로봇이 냉장고를 조립하는 모습. (사진=LG전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LG전자는 글로벌 생활가전 핵심 생산기지인 창원사업장을 지능형 자율공장 체제로 본격 전환한다고 16일 밝혔다.

LG전자는 이날 경남 창원시 소재 LG스마트파크에서 새롭게 건축한 통합생산동의 1차 준공식을 개최했다. LG스마트파크는 직원공모를 통해 선정한 창원사업장의 새 이름이다.

이날 준공식에는 권봉석 LG전자 사장, 류재철 H&A사업본부장 부사장을 비롯, 하병필 경상남도 도지사권한대행, 허성무 창원시장, 손무곤 창원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LG전자는 총 8000억원을 투자해 주방가전을 생산하는 기존 창원1사업장을 친환경 스마트공장으로 전환하고 있다. 4년간 약 4800억원을 투자해 이번에 통합생산동이 1단계 가동에 들어갔다.

LG전자는 개별 건물에 분산됐던 제품별 생산라인을 하나의 생산동에 통합했다. 이번 1차 준공으로 냉장고, 프리미엄 'LG 시그니처' 냉장고, 정수기 등 3개 라인부터 생산을 시작했다.

(사진=LG전자)
LG 스마트파크 통합생산동 전경. (사진=LG전자)

LG전자는 글로벌 생활가전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지속해서 선점하기 위해 2024년까지 통합생산동과 창고동 등 연면적 33만6000제곱미터(㎡) 규모의 2개동 6개 라인을 갖춘 자율형 지능공장을 완공할 계획이다.

신축 통합생산동은 조립, 검사, 포장 등 주방가전 전체 생산공정의 자동화율을 높였다. 빅데이터 기반 통합 모닝 시스템, 딥러닝을 통한 사전 품질 예측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가전 생산공정의 디지털 전환을 구현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LG전자는 생산성 확보를 위해 물류 체계도 대폭 개선했다. 지능형 무인창고, 고공 컨베이어 등 신기술을 대거 도입한 입체물류 기반 자동공급 시스템 등으로 부품 물류 자동화를 확대했다. 또 LG유플러스의 '5G 전용망 기반 물류 로봇'을 도입해 로봇이 공장 내에서 자재를 운반하도록 했다.

LG전자는 첨단 설비와 최신 기술이 적용된 통합생산동이 최종 완공되면 최대 200만대 수준이던 기존 창원1사업장의 연간 생산능력은 300만대 이상으로 대폭 늘어난다고 밝혔다.

이 밖에 LG전자는 '모듈러 디자인(Modular Design)'에 최적화한 생산 설비로 제조 공정을 단순화해 신제품을 개발하는 데 드는 시간과 비용을 줄였다. 모듈러 디자인은 제품에 들어가는 부품과 솔루션을 묶어 표준화된 모듈로 설계하고, 원하는 모듈을 레고 블록처럼 연결해 다양한 제품을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다.

(사진=LG전자)
LG전자는 16일 경남 창원시에 있는 LG스마트파크에서 새롭게 재건축한 통합생산동의 1차 준공식을 진행했다. (사진 왼쪽 4번째부터) 허성무 창원시장, 하병필 경상남도 도지사권한대행, 권봉석 LG전자 사장, 배상호 LG전자 노동조합위원장, 배두용 LG전자 CFO 부사장, 류재철 LG전자 H&A사업본부장 부사장. (사진=LG전자)

LG전자는 자율형 지능공장을 통해 국가·지역 경제에 기여하고 환경보호 실천에도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특히 전 세계 LG전자 생산공장에 창원과 같은 지능형 자율공장을 확대하기로 했다.

LG스마트파크의 창원 지역 11개 주요 협력사 종업원 수는 4100명으로 전년보다 10% 증가했고, 통합생산동 1차 준공까지 22개 지역 건설업체와 누적 인원 16만명이 참여했다고 회사는 전했다.

신축 통합생산동이 완공되면 첨단 에너지 설비와 기술 적용으로 제품 생산에 투입되는 에너지 효율이 약 30% 개선될 예정이며, 철저한 내진 설계 등 안전성을 확보했다고 LG전자는 설명했다.

류재철 LG전자 H&A사업본부장 부사장은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생산 인프라를 구축한 대한민국 창원을 글로벌 프리미엄 가전시장 공략의 핵심 기지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