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델타 변이 우려 지속에 하락···다우 0.43%↓
뉴욕증시, 델타 변이 우려 지속에 하락···다우 0.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욕증권거래소
사진=뉴욕증권거래소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뉴욕증시에서 주요지수는 주간 실업 지표가 개선됐다는 소식에도 델타 변이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며 하락 마감했다.

9일(미 동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51.69p(0.43%) 하락한 3만4879.38로 장을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20.79p(0.46%) 떨어진 4493.28을,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38.38p(0.25%) 밀린 1만5248.25를 나타냈다.

투자자들은 미국의 주간 실업보험 지표, 코로나19 델타 변이 상황, ECB의 통화정책 회의 등을 주시했다. 

미국의 주간 실업보험 청구자 수는 팬데믹 이후 최저수준을 다시 경신했다. 미 노동부는 지난 4일로 끝난 한 주간 실업보험 청구자 수가 계절 조정 기준으로 전주보다 3만5000명 감소한 31만 명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실업보험 청구자 수는 지난해 3월 14일 25만6000명을 기록한 이후 최저 수준이다. 이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인 33만5000명을 밑돌았다.

실업자가 줄고 있다는 고무적인 신호지만, 신규 고용은 예상만큼 빠르게 늘지 않고 있어 고용주들이 일자리를 메우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억제를 위해 연방 직원의 백신 접종을 의무화한다고 밝혔다. 적용 대상은 연방 직원은 물론 연방정부와 계약을 하고 거래하는 일반인도 포함된다. 코로나19의 4차 재확산이 계속되면서 백신 접종을 가속하려는 조치로 풀이된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이날 델타 변이의 확산을 이유로 올해 10월 4일 미국 내 직원들의 사무실 복귀를 계획한 것을 무기한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미국 내 항공사들은 델타 변이의 확산으로 8월 항공 예약이 줄고, 취소가 늘었다며 분기 실적이 타격을 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하루 약 16만 명의 신규 감염자가 나오는 것은 어느 정도 통제가 되는 상황은 아니라고 지적했다.

파우치 소장은 악시오스와의 인터뷰에서 "우리 규모의 국가에서 하루 10만 명의 감염자 수준에서 서성대면 안 된다. 편안하게 느끼기 시작하려면 1만 명보다 한참 아래로 내려가야 한다"고 말했다.

노동절 연휴 후 학교가 개강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 코로나19가 재확산할 수 있다는 우려도 여전한 상황이다.

연방준비제도(연준·Fed) 당국자들은 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 한다면서도 연내 테이퍼링 가능성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말했다.

전날 존 윌리엄스 뉴욕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경제가 예상대로 계속 개선된다면 올해 테이퍼링을 시작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다고 언급했으나 고용에서 더 많은 개선을 보길 원한다고 말했다.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는 이날 월스트리트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연준이 올해 테이퍼링에 나설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9월 회의에서는 테이퍼링에 대해 너무 많이 기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미셸 보우만 연준 이사도 경제 데이터가 예상대로 들어오면 올해 자산매입 테이퍼링을 시작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말했다.

시장에서는 오는 9월 21~22일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테이퍼링이 발표될 가능성은 작다고 보고 있다.

유럽중앙은행(ECB)은 이날 기준금리를 동결하면서도 팬데믹긴급매입프로그램(PEPP)의 매입 속도는 완화하기로 했다.

ECB는 이전 두 개 분기에서보다 "적당히 더 느린 속도로(Moderately Lower Pace) 순자산 매입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전에는 "상당히 높은 속도로 진행할 것"이라고 한 표현에서 매입 속도를 늦춘 것이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ECB 총재는 이는 "테이퍼링이 아니라 PEPP를 재조정한 것"이라며 "PEPP에 대한 자세한 논의는 12월 회의에서 할 것"이라고 밝혔다.

업종별로 부동산과 헬스 관련주가 각각 2%, 1% 이상 하락했고, 필수소비재, 유틸리티, 산업 관련주가 모두 떨어졌다. 에너지와 금융, 자재 관련주는 올랐다.

밈 주식 게임스톱의 주가는 예상치를 웃돈 실적 발표에도 10% 이상 폭락했다가 개인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몰리며 0.19% 오름세로 장을 마쳤다. 미국의 의류업체 룰루레몬의 주가는 실적 호조에 10% 이상 올랐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시장이 테이퍼링이나 긴축 우려를 가격에 반영하지 않고 있다며, 추후 이를 반영할 경우 시장의 조정 가능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 지수(VIX)는 전장보다 0.84p(4.68%) 오른 18.80을 기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