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언론중재법 고심···송영길 "충분히 의견수렴"
여, 언론중재법 고심···송영길 "충분히 의견수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의안정보시스템에 언론중재법 개정안 발의의원들이 표시되고 있다. (사진=국회 홈페이지 캡처)
국회 의안정보시스템에 언론중재법 개정안 발의의원들 명단이 표시되고 있다. (사진=국회 홈페이지 캡처)

[서울파이낸스 김무종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본회의가 열리는 30일 언론중재법의 상정을 연기하는 방안을 놓고 고심을 이어갔다.

송영길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은 절대 독단적으로 뭘 하지 않는다. 충분히 의견을 수렴하겠다"며 "의원총회도 하고 민변, 언론단체도 계속 만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언론중재법도 '언론에 재갈 물리기'라고 과장해서 극단적인 경우를 사실인 것처럼 확대해석한다"며 "지혜를 모아 언론에 대한 피해를 구제하도록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법안의 취지를 강조했다.

송 대표는 이날 정의당 배진교 원내대표 예방, 민주당 상임고문단 회의와 의총을 거쳐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 후 법안 처리방안에 대한 결론을 내릴 방침이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대부분이 언론중재법에 내용의 타당성과 필요성에 공감한다"면서도 "여러 절차상 내용상 문제에 대한 걱정을 하는 최고위원도 있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대선경선기획단장인 강훈식 의원은 KBS 라디오에서 "좀 더 합의와 협의가 필요하다는 당내 논의가 있다"며 "저도 청와대 일부에서도 부담스러워하는 이야기를 들은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대선주자인 박용진 의원도 YTN 라디오에서 "돈있고 힘있고 빽있는 사람들에 대한 언론의 견제·감시·비판 기능이 위축되면 개혁 동력이 상실된다"며 "급하게 끌고 가서는 안 된다. 다시 '독선적'이라는 비판에 빠질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이재명 경기지사 캠프의 수행실장인 김남국 의원은 BBS라디오에서 "언론중재법 통과에 대한 국민 여론이 굉장히 높다. 미루지 말자는 의견이 훨씬 더 높은 것 같다"고 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전원위원회를 통해 정정당당하게 언론중재법 논의를 해 나가겠다"며 "야당이 정쟁을 위한 필리버스터를 요구한다면, 저희도 적극 참여하겠다"고 언급했다. 

김용민 최고위원도 "가짜뉴스 피해 구제법은 평범한 시민과 소상공인을 보호하는 법"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일단 본회의 상정 및 필리버스터 돌입 가능성에 대비, 의원들에게 내일 새벽까지 일정을 비우고 대기할 것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필리버스터는 8월 임시국회 회기인 31일까지만 진행이 가능하다. 국회법은 필리버스터를 진행한 법안은 다음 회기 때 즉시 표결 처리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때문에 9월1일 개의하는 정기국회에서 언론중재법이 상정되면 막을 수단이 부재한 상황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