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만화로 읽는 고전' 시리즈···만화 주역 外
[신간] '만화로 읽는 고전' 시리즈···만화 주역 外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서삼경 위주의 동양 고전에 대한 유쾌한 반란
사진=갸갸날
사진=가갸날

[서울파이낸스 김무종 기자] '만화로 읽는 고전' 시리즈가 출간됐다. 주역, 논어, 노자, 장자까지 총 네 권으로 고전의 추상성과 난해함을 친근한 그림을 기반으로 극복할 수 있게 해주겠다는 의도에서 만든 책들이다.

동양고전에 접할 기회가 적고 낯설게 느끼는 청소년 독자들을 고전의 세계로 이끄는 입문서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시리즈의 저자 저우춘차이는 중국 고대문화 전문가이자 화가다. 고대인들의 세계관과 예지가 담긴 철학서 '주역'이 천인합일(天人合一) 사상과 음양오행 사상에 바탕한 변증과학에 의해 수립되었음에 주목한다.

동양사상의 주류를 대표하는 노자, 공자, 장자 등은 각자의 관점은 다르지만, 하나같이 주역이라는 체계와 문화자산 위에서 자신의 사상을 전개했음에 천착한다.

'만화 논어'는 본래 문답 형식으로 구성된 '논어'의 특징에 숨결을 부여했다. '만화 노자' '만화 장자'의 산수화나 액션 드로잉을 연상시키는 그림은 시적인 문장과 절묘하게 어울린다. 

시리즈는 이렇듯 씨줄, 날줄로 엮여 있는 동양 고전의 뿌리는 물론 그 연결고리를 탐색하는 작업이다. 가갸날에서는 ‘중화전통문화도전’ 시리즈를 ‘만화로 보는 고전’이라는 이름으로 펴내게 됐다.

저우춘차이 글·그림, 김란희 옮김, 가갸날 펴냄.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1-08-31 08:59:38
천당개념이겠지요.한번뿐인 고귀한 인생, 부처 Monkey의 불교처럼 동물로 인간을 비하하지 말고 열심히 사는게 유교입니다.

윤진한 2021-08-31 08:58:56
서유럽의 세계종교인 가톨릭의 하느님은 인간을 창조하신 절대적 초월자이십니다.
@ 공자님의 시호. 하늘이 보내신 성자이신 성인 임금 공자님은 황제 칭호인 문선제(文宣帝).대성지성문선왕(大成至圣文宣王)의 오랜 전통으로 호칭되어 오고 있습니다.聖人에 이르신 스승(至聖先師). 은나라 왕족의 후손이신 공자님. 참고로 하면, 공자님 아버지 시호는 계성왕(啓聖王)이시고 공자님 어머니 시호는 계성왕 부인(啓聖王夫人)이십니다.
@유교는 이번생, 저번생같은 윤회가 없습니다. 유교나 가톨릭은 하느님이 창조하신 인간이 가장 중요할뿐, 사람이 동물로 윤회하거나 하는것을 인정치 않습니다. 전생이나 내세도 없습니다. 다만 유교는 사람이 죽으면 혼이 하늘로 승천하고,현세에서 죄를 지었으면 그에 맞게 처우됩니다. 그게 기독교에서 말하는

윤진한 2021-08-31 08:57:18
종교인 수천년 동아시아 세계종교인 유교의 정체성을 확실히하고, 하느님과 별개의 철학인 도교,불교를 이해하는것도 어느정도 필요합니다.도교는 유교처럼 하느님이 인간을 창조(天生蒸民)하신 점에 주안을 두지 않고, 후대에 갈수록 불교의 보살같은 용어도 사용하여, 동아시아 세계종교로 수천년 이어진 유교의 하느님(天).공자님과 맞지는 않습니다. 불교는 원래부터 창조신 브라만에 항거하여 부처가 새로 만든 후발신앙으로 브라만을 섬겨온 인도에서도 다시 배척받게 된 인도발 신앙입니다. 창조신보다 높다는 Chimpanzee류의 부처를 받드는 무신론적 Monkey철학임을 염두에 두고, 불교와 섞인 후대의 중국 도교도 그런 위험을 가지고 있는 철학임을 염두에 두고 철학.민속적으로만 접근해야 합니다. 동아시아 세계종교인 유교나,

윤진한 2021-08-31 08:56:33
@동아시아는 수천년 유교사회입니다. 공자님 이전의 始原유교는 기독교에서 말하는 예수님 이전의 구약성서 시대에 해당됩니다. 하느님(天).神明,조상신 숭배가 유교의 큰 뿌리입니다. 유교는 국교로, 주변부 사상으로는 도가나, 음양가, 묵가사상등이 형성되었고, 법가사상은 이와는 다른 현실적인 사상이며, 국가의 통치에 필요한 방법이었습니다(진나라때 강성하고, 유교나 도교와 달리, 한나라때 율령이 반포되어 이후 동아시아에 유교와 별도의 성격으로 국가통치에 활용됨).@한국 유교 최고 제사장은 고종황제 후손인 황사손(이 원)임. 불교 Monkey 일본 항복후, 현재는 5,000만 유교도의 여러 단체가 있는데 최고 교육기구는 성균관대이며,문중별 종친회가 있고, 성균관도 석전대제로 유교의 부분집합중 하나임.@하느님의 종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