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근당, 개방형혁신 성과···요독성 소양증 치료제 FDA 승인
종근당, 개방형혁신 성과···요독성 소양증 치료제 FDA 승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바이오벤처 카라테라퓨틱스와 협업으로 계열 내 첫 '혁신 신약' 출시
서울 중구 충정로 소재 종근당 본사 전경 (사진=종근당)
서울 중구 충정로 소재 종근당 본사 전경 (사진=종근당)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종근당이 미국 바이오 벤처와의 협업으로 현지 시장에 계열 내 첫 혁신 신약(퍼스트 인 클래스)을 출시하는 개방형 혁신(오픈이노베이션) 성과를 냈다. 

26일 종근당은 국내 독점 판매권을 가진 카라테라퓨틱스(Cara Therapeutics)의 요독성 소양증 치료제 씨아르(CR)-845(상품명 코수바)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최종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종근당은 2012년 미국 바이오벤처기업인 카라테라퓨틱스와 CR-845의 국내 독점개발 및 판매 계약을 체결하고 개발에 참여해왔다.

해당 약은 만성신장질환으로 혈액 투석을 받는 성인 환자에게 발생하는, 중증도에서 중증의 요독성 소양증에 1차 단독요법으로 사용하는 주사제다. 요독성 소양증 시장에서 FDA 승인을 받은 첫 치료제이자 유일한 약물이다. 카라테라퓨틱스는 지난해 3월 이 약물의 다국적 임상을 완료하고 같은 해 12월 미국 FDA에 품목허가를 신청해 심사를 받았다. 지난 3월에는 유럽의약품청(EMA)에도 신약 허가를 신청했다.

이번 FDA 승인으로 이 약물은 오는 2022년 카라테라퓨틱스와 스위스 제약기업 바이퍼파마(Vifor Pharma)를 통해 세계 시장에서 출시될 예정이다. 국내에서는 종근당이 절차에 따라 품목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종근당  측은 "CR-845의 승인은 세상에 없던 신약으로, 적절한 치료제가 없어 고통받던 요독성 소양증 환자들에게 새로운 희망이 될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승인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하여 빠른 시일 내에 시장에 공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