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티팜, 테라젠바이오와 mRNA 항암백신 개발 협약 
에스티팜, 테라젠바이오와 mRNA 항암백신 개발 협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스티팜 로고
에스티팜 로고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동아쏘시오홀딩스의 원료의약품 전문 계열사 에스티팜은 테라젠바이오와 신항원(Neo-antigen) 메신저 리보핵산(mRNA) 항암 백신을 공동 연구개발(R&D)하고 위탁개발생산(CDMO)에 협력하는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17일 밝혔다.

에스티팜은 mRNA 합성과 항체 생성에 핵심적인 기술인 5프라임-캐핑(5'-Capping) 기술과 지질나노입자(LNP) 전달 플랫폼 기술을 제공한다. 임상부터 상업화 이후에는 mRNA 백신 원액의 CDMO를 담당할 계획이다. 테라젠바이오는 인공지능(AI) 유전자 서열분석을 통한 신항원 예측법으로 mRNA 항암 백신 후보물질을 도출하는 역할을 맡는다.

신항원 mRNA 항암 백신은 암 환자로부터 추출한 암세포 유전자의 주요 변이 및 특성을 분석해 최적화된 신항원을 예측한 후에 신항원을 만들어내는 mRNA를 암 환자에게 투여해 암세포에만 특이적으로 반응하는 면역반응을 유도함으로써 암을 치료하는 방식이다. 해외에서도 mRNA 항암백신과 면역항암제의 병용 임상 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에스티팜 측은 "mRNA 기반의 코로나19 백신뿐만 아니라 팬데믹 이후를 대비한 항바이러스 및 항암백신 후보물질의 확보도 진행 중"이라며 "두 회사의 핵심 플랫폼 기술을 접목해 시너지를 창출하고 신항원 mRNA 항암백신 개발 분야의 선두주자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에스티팜은 mRNA 생산에 필요한 캐핑과 LNP에 필요한 지질 원료를 글로벌 제약·바이오 기업 두 곳에 공급하고 있다. 현재 개발 중인 코로나19 mRNA 백신 후보물질 STP2104는 항체 발현 및 세포 면역원성 시험을 완료하고 동물실험을 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