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 코로나' 시대 마스크 제대로 쓰자
'위드 코로나' 시대 마스크 제대로 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원 "KF94, 같은 크기라도 치수 차이 있어 얼굴 맞춰 골라야"
마스크 선택 가이드라인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마스크 선택 가이드라인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시중에서 팔리는 코리아필터(KF)94 마스크의 크기가 같아도 치수는 달라 얼굴에 잘 맞는 제품을 골라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한국소비자원은 KF94 마스크 9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과 품질, 위생성, 치수를 시험 평가한 결과를 공개했다.

조사 대상은 아에르 스탠다드라이트에스보건용마스크, 애니가드 데일리입체형미세먼지마스크·기본황사방역용마스크, 크리넥스 KF94데일리방역마스크·4단마스크, 국대마스크 케이보건용마스크미카, 깨끗한나라 황사방역용마스크, 닥터퓨리 황사마스크, 웰킵스 뉴스마트황사마스크다.

조사 결과 같은 대형이라도 제품에 따라 가로길이(마스크를 반으로 접은 상태에서 측정한 최대 수평길이)가 최대 42mm, 세로길이는 최대 17mm 차이가 났다. 소비자원은 KF94 마스크 성능이 정상적으로 발휘되기 위해서는 마스크와 얼굴 사이가 들뜨지 않도록 얼굴에 잘 맞는 사이즈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안내했다. 마스크가 얼굴에 비해 크면 틈이 벌어져 입자 차단 성능이 떨어질 수 있고 반대로 너무 작으면 귀나 얼굴에 압박이 가해져 통증이 생길 수 있다. 

안전성과 품질, 위생성에서는 모든 제품이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제품이 미세먼지나 작은 입자를 걸러내는 분진포집효율이나 착용 때 얼굴과 마스크 틈으로 외부 공기가 새어 들어오는 정도인 안면부누설률에서 성능 기준을 충족했다.

외부 물질이 호흡기로 들어오는 것을 차단하면서 동시에 숨쉬기에 무리가 없는 정도인 안면부흡기 저항도 모두 문제가 없었다. 포름알데히드, 형광증백제 검출 여부를 검사한 안전성 시험 결과에서도 모든 제품에서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