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 "LG 채용비리, '공정' 가치 역행"
참여연대 "LG 채용비리, '공정' 가치 역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전자 이사회에 질의···"준법감시 조직 책임 크다" 
LG 여의도 사옥 (사진=연합뉴스)
LG 여의도 사옥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참여연대가 'LG전자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 "'공정'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역행하는 일"이라고 지적하며 LG전자 이사회와 컴플라이언스(준법감시) 조직의 책임을 묻고 재발방지 등을 촉구했다.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는 26일 LG전자 이사회에 LG전자의 '관리대상(GD) 리스트' 문건 작성·관리 및 부정채용 의혹에 대한 질의서를 보냈다고 밝혔다. 

LG전자는 2014년 3월 최고인사책임자(CHO) 주도 아래 'GD(관리대상) 리스트'라는 문건을 생산한 후 2019년까지 사회 유력인사들의 친인척과 지인 채용청탁을 관리해 왔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법원은 LG전자 신입사원 부정채용 사건을 정식 재판에 넘겨 오는 8월 26일 1심 선고를 앞두고 있다.

이와 관련, 참여연대는 △LG전자 전사차원에서 발생한 유력인사 채용청탁관리와 관련해 사전에 인지했는지 여부 및 인지했다면 구체적인 조치사항, 인지하지 못했다면 그 이유 △LG전자 부정채용 관련 재발방지를 위한 내부통제 거버넌스 개선방안 마련 여부 및 그 내용 △LG전자 부정채용 사건을 해결을 위한 책임자 문책, 부정채용 입사 취소, 피해자 구제 등 조치 여부 또는 계획 등 내용을 담은 질의서를 LG이사회에 보냈다.  

참여연대는 "이번 질의서는 기업 경영진을 감시, 감독해야 할 이사회와 컴플라이언스 조직의 책임을 묻고 기업의 비윤리적·불법적 경영운영에 대한 재발방지 등을 촉구하기 위해 마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언론에 보도된대로 LG전자가 본사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유력인사의 채용청탁을 관리했고 그에 따라 채용된 인원이 100명에 육박한다면 이는 현대판 음서제로 볼 수 밖에 없다"며 "최근 사회적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공정'이라는 사회적 가치에 정면으로 역행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기업이 정관계 유력인사 친인척과 지인을 부정채용하면서 유착관계를 형성한다면 이 기업의 이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국가·공공기관의 정책결정·집행, 조사업무, 재판이 대가성으로 이뤄질 가능성도 있어 민주적이고 합리적 공적의사결정 체계를 왜곡한 것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참여연대는 "LG전자가 윤리경영과 정정당당한 승부를 경영철학으로 표방했고 올해 4월에는 ESG 위원회를 신설하는 등 기업윤리를 강조해왔는데 부정채용 발생으로 인해 기업이 사회와 맺은 약속을 스스로 저버린 것에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또 "LG전자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관련 외부의 호평과 함께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해왔는데 이번 사건을 통해 그러한 평가가 허울에 지나지 않았고 기업의 무형 가치 역시 크게 훼손됐다"고 강조했다. 

이번 질의서에는 기업 이사회가 경영진의 기업운영을 감독·견제하고 회사를 위해 그 직무를 충실히 수행해야 하는 의무와 권한이 있으므로 이번 부정채용에 따른 기업의 가치 훼손에 책임이 크다는 주장도 담겼다. 

참여연대는 "향후 기업이 겉으로는 ESG 경영을 표방하면서도 실상은 이와 모순되는 공익에 반하는 행위를 통해 기업 스스로의 가치까지 훼손하는 것에 대해 모니터링하고 이를 바로잡기 위한 시민사회의 목소리를 높여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