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종합화학, 논·밭 버려진 폐사일리지 '업사이클 원단' 재활용
SK종합화학, 논·밭 버려진 폐사일리지 '업사이클 원단' 재활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곤포 사일리지 (사진=SK종합화학)
곤포 사일리지 (사진=SK종합화학)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SK종합화학은 협력사인 '동민산업'이 수거한 폐사일리지의 일부를 재활용해 업사이클 원단으로 재탄생시키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논밭의 마시멜로(Marshmallow), 또는 공룡알이라고 불리는 '곤포 사일리지(Silage)'는 재배·수확을 마친 작물의 영양소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해당 작물을 흰색 비닐(곤포)로 여러 겹 감아 포장한 것을 말한다.

하지만 '곤포 사일리지'에 사용되는 비닐은 접착력이 강한 특성 때문에 재활용이 어려워 사용 후 농가에 그대로 방치되거나, 논 또는 밭에서 자체 소각돼 화재 발생과 같은 문제를 일으킨다. 

SK종합화학은 폐사일리지와 석유추출 원료를 결합해 만든 플라스틱(신재, Virgin plastic)을 혼합해 작은 알갱이 형태의 사일리지 업사이클 원단을 만든다.

이 원단은 고성능 폴리에틸렌인 넥슬렌을 담는 포대를 제작하는 데 활용된다. 넥슬렌은 SK종합화학이 2010년 말 국내 기업에서는 처음 촉매·공정·제품 생산 등 전 제품 생산 과정을 100% 독자기술로 개발한 고성능 폴리에틸렌 소재다. 주로 섬유, 페트병 등 제품 생산과정에 사용된다.

이 업사이클 포대는 기존의 포대가 100% 저밀도 폴리에틸렌인 메틸로센 선형저밀도폴리에틸렌(m-LLDPE)으로만 만들어지는 것과 달리, m-LLDPE 65%와 사일리지 업사이클 원단 35%를 혼합해 기존 보다 약 25%의 이산화탄소 감축 효과가 있다. 

SK종합화학은 "사일리지 업사이클링 원단은 표면이 코팅돼 있어 내구성과 탄성 복원 능력이 뛰어나며, 이 원단으로 제작한 완제품은 반복적으로 재활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SK종합화학은 넥슬렌 외에도 'SK폴리머'의 해외 수출용 포장재를 만드는데 사일리지 업사이클 원단을 적용할 예정이다. 또 SK이노베이션, SK종합화학, 한국도로공사 등의 협의체가 올 여름 199개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시행하는 '휴(休)-사이클' 캠페인의 경품을 제작하는 데 적용한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