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초고성능 극저온용 후판 본격 공급
현대제철, 초고성능 극저온용 후판 본격 공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에 공급···"LNG 시장 공략"
LNG선 연료탱크 소재 '9% 니켈강' 양산체제 구축
현대삼호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건조한 LNG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시운전 모습. (사진=한국조선해양)
현대삼호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건조한 LNG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시운전 모습. (사진=한국조선해양)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현대제철은 극저온에서도 견딜 수 있는 초고성능 후판 제품 '9% 니켈(Ni)강' 양산체제를 구축, 고객사에 본격적으로 공급한다고 15일 밝혔다.

현대제철이 지난해 12월 개발을 완료한 9% 니켈강은 극저온 환경(영하 196도)에서도 충격에 대한 내성이 뛰어나고 용접 성능 또한 우수한 것이 특징이다.

이 같은 초고성능으로 인해 액화천연가스(LNG) 저장시설의 소재로 널리 사용된다. LNG는 기존 디젤연료보다 오염물질 배출이 현저히 적다는 장점으로 최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지만, 선박용 연료로 사용할 경우 저장시설 내부를 영하 165도 아래로 유지해야 하는 등의 기술적 제한이 따른다.

이에 현대제철은 지난 2월 현대중공업이 건조하는 LNG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연료탱크용 소재로 9% 니켈강 수주 계약을 체결했으며 6월부터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공급 물량은 LNG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 2척분(약 2100t)이다. 현대제철은 공급에 앞서 고객사와 품질평가회를 실시하고 고객의 품질 요구 조건을 제품 생산에 반영하는 등 제품 공동개발(EVI) 활동을 진행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이번 수주로 대형 컨테이너선에 적용되는 '타입B' 연료탱크 소재를 국내 철강업체 최초로 공급하게 됐다"며 "품질 요구수준이 매우 엄격해 기존에 전량 수입에 의존했던 제품을 공급하게 됨으로써 향후 관련 소재 시장에서 수입대체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대제철은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LNG 추진선 연료탱크는 물론 LNG 플랜트와 LNG 터미널에 쓰이는 육상용 저장탱크 등 최근 수요가 급증하는 LNG 관련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9% 니켈강 공급 확대를 위한 열처리설비 추가 투자 등을 준비 중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