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일상속 스포츠카' 고성능 아반떼N 최초 공개
현대차, '일상속 스포츠카' 고성능 아반떼N 최초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T 플랫파워 엔진 ∙ 8단 습식 DCT 조합... 280마력, 40토크 갖춰
랩 타이머, N 트랙 맵 등 고성능 전용 인포테인먼트 적용
(사진= 현대자동차)
(사진= 현대자동차)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현대자동차는 14일 온라인을 통해 '아반떼 N'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 영상과 함께 아반떼 N의 완전한 모습을 공개했다. 

현대차는 월드 프리미엄 영상에서 자동차와 함께 꿈을 키워온 소년의 성장 과정을 시작으로 아반떼 N에 적용된 40여 가지의 성능 강화 요소들을 속도감 있게 설명하면서 고성능 차량으로 완성되기까지의 세밀하게 조율된 아반떼 N의 우수성을 시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반떼 N의 모습도 공개했다. 아반떼 N은 지난해 4월 출시한 '올 뉴 아반떼'의 고성능 모델로 기본차가 지닌 스포티한 면모 위에 강인하고 역동적인 주행 감성을 조화롭게 갖춰낸 것이 특징이다. 2.0T 플랫파워 엔진에 탑재된 터보 시스템은 12.5mm2의 터빈 유로를 적용하고 실린더 블록의 형상 및 재질 개선 등을 통해 엔진의 성능과 내구성을 동시에 끌어올린 것이 특징이다.

(사진= 현대자동차)
(사진= 현대자동차)

2.0T 플랫파워 엔진에 8단 습식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가 장착돼 최고출력 280마력, 최대토크 40kgf·m의 성능을 갖췄다. N 그린 쉬프트(NGS)를 작동할 경우 터보 부스트압을 높여줘 최대 290마력까지 출력을 일시적으로 향상해 준다. 이를 통해 N 라인업 중 최고 수준인 250km/h의 최고속과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단 5.3초 만에 주파가 가능할 정도의 강력한 주행성능을 완성해냈다.

여기에 고성능 특화 기능인 N 코너 카빙 디퍼렌셜(e-LSD, 전자식 차동제한장치), 능동 가변 배기 시스템, 런치 컨트롤 등을 기본 적용했다. DCT 모델의 경우 N 그린 쉬프트(NGS), N 파워 쉬프트(NPS), N 트랙 센스 쉬프트(NTS)까지 기본 사양으로 제공함으로써 운전의 즐거움을 극대화했다.

아반떼 N은 기본차의 도전적인 이미지를 더욱 극대화해 역동적이고 공격적인 모습으로 재탄생했다. 전면부는 기본차 대비 블랙트림부를 확대하고 범퍼 하단부를 낮게 가로지르는 립 스포일러가 고성능의 안정적인 스탠스를 구현해준다.

(사진= 현대자동차)
(사진= 현대자동차)

측면부는 앞 범퍼부터 이어지는 N 전용 레드 스트립의 연결감이 한층 더 낮은 자세를 완성해주어 금방이라도 앞으로 치고 나갈 것 같은 모습을 갖췄다. 후면부에서 가장 눈에 띄는 N 전용 윙타입 스포일러는 사이드 스커트, 리어 디퓨저와 함께 주행 시 부딪히는 공기를 정돈해줘 최적의 공력성능을 구현함과 동시에 고성능차의 차별화된 캐릭터를 더욱 부각해준다.

F1 포뮬러카를 연상시키는 역삼각형 타입의 N 전용 리플렉터와 듀얼 싱글 머플러가 아반떼 N의 고성능 이미지를 깔끔하게 매듭지어준다. 

실내는 N 스티어링 휠, N 쉬프터, N 시트, N 도어스커프, 메탈페달 등 곳곳에 N 브랜드 전용 아이템을 적용해 N 패밀리 룩을 완성했다. 또 현대차는 일상주행부터 역동적인 주행까지도 운전자가 편안히 운전에 집중할 수 있도록 최적의 운전환경을 조성하는데 주안점을 뒀다.

패들 쉬프터가 적용된 스티어링 휠에는 최대 20초 동안 10마력의 출력을 끌어올리는 NGS 버튼(DCT 전용)과 함께 운전 스타일 별로 원하는 드라이브 모드를 각각 설정할 수 있는 2개의 N 버튼을 배치함으로써 어떠한 주행환경에서도 최적의 셋업을 간편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사진= 현대자동차)
(사진= 현대자동차)
(사진= 현대자동차)
(사진= 현대자동차)

아반떼 N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는 원서클 클러스터로 대표되는 N 전용 그래픽 인터페이스가 적용됐다. 클러스터를 통해 기존 자동차에서는 쉽게 확인하기 어려운 유온·냉각수온·토크·터보압 등의 고성능 특화 정보들을 표시해주며 운전자들은 이로써 차량의 섬세한 변화를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아울러 고성능 전용 인포테인먼트 기능인 '랩 타이머'으로 레이스 트랙을 한 바퀴 주행할 때 걸리는 시간을 측정해주며, 'N 트랙 맵'은 서킷에서 운전자의 위치와 동선을 그대로 기록해줘 레이스를 위한 전문 장비 없이도 운전자가 자신감 있게 레이스 트랙을 공략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아반떼 N에는 N 최초로 적용된 기능들도 눈에 띈다. 현대차는 WRC 랠리카에 적용되는 액슬 일체형 기술에서 영감을 받아 전륜 기능통합형 액슬(IDA)을 N 최초로 아반떼 N에 적용했다. 휠 조인트와 허브의 일체화로 부품 수를 축소해 대당 약 1.73kg의 중량을 절감했으며, 조립 구조 단순화와 휠 베어링 횡 강성 증대로 차량 핸들링 한계 성능을 높였다. 

(사진= 현대자동차)
(사진= 현대자동차)

엔진룸 내 흡기 관련 부품도 일체화했다. 이외에도 파워트레인 마운트 형상 최적화를 통해 주행 중 파워트레인과 차체의 일체감을 향상하고 핸들링 응답성을 끌어올렸다. 

현대차는 전륜 서스펜션에 최초로 듀얼 컴파운드 인슐레이터를 적용했다. 벨로스터 N부터 적용됐던 듀얼 컴파운드 트레일링암 부시와 함께 전후·좌우 방향별 운동 특성을 분리함으로써 민첩한 핸들링과 승차감, NVH 저감 등 상충하는 성능을 아반떼 N에 실었다.  

이 외에도 바디 강성 강화를 위해 기존구조 대비 1점이 추가된 4점식 스트럿링 및 노출형 리어 스티프바를 적용했고, 토크 피드백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을 적용해 운전자 조향 토크를 항시 모니터링하고 이를 제어해주어 외부 환경 변화 시에도 일관된 조향감을 제공해준다. 

기존 벨로스터 N 차량에 3분으로 설정된 N 그린 쉬프트(NGS) 재활성화 시간을 40초로 대폭 단축했고 엔진, 스티어링, 서스펜션, 레브 매칭, 전자식 차동제한장치(e-LSD), 차량자세제어장치(ESC), 배기 사운드 등 총 7가지 항목을 운전자 취향에 맞춰 조절 가능한 맞춤형 주행모드를 2개까지 저장하고 이를 스티어링 휠에 장착된 두 개의 N 버튼에 각각 매칭할 수 있도록 했다.  

(사진= 현대자동차)
(사진= 현대자동차)
(사진= 현대자동차)
(사진= 현대자동차)

운전의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N 사운드 이퀄라이저(NSE) 등을 적용했다. N 사운드 이퀄라이저(NSE)는 한 차원 진화한 가상 엔진 사운드다. TCR 경주차 사운드 등 현대차 모터스포츠를 대표하는 주행 사운드를 제공할 뿐 아니라, 개인 취향을 고려해 화인(Whine), 럼블(Throat), 엔진 메인(Bass) 세 가지 음역별 세부 사항 조정이 가능하다. 여기에 '팝콘 사운드'와 '뱅 사운드'를 구현해주는 능동 가변배기 밸브를 기존 3단 제어방식에서 선형 제어방식으로 보강했다. 

현대차 아반떼 N의 판매가격은 MT 사양 3212만 원, DCT 사양 3399만 원이다. 

토마스 쉬미에라 현대차 고객경험본부장(부사장)은 "현대차의 고성능 브랜드 N은 지금까지 고객에게 운전의 즐거움을 제공하고자 끊임없이 단련해왔다"며 "성능 향상 요소들을 대거 적용한 아반떼 N은 일상부터 고성능 서킷 주행까지 모두를 누리고자 하는 자동차 애호가들에게 최적의 옵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