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배터리 기술·인재허브 만든다···2030년까지 15.1조 투자
LG, 배터리 기술·인재허브 만든다···2030년까지 15.1조 투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국내 배터리 R&D 생산기술 삼각 허브 (사진=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의 국내 배터리 R&D 생산기술 삼각 허브 (사진=LG에너지솔루션)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LG가 국내에서 2030년까지 15조1000억원을 투자해 대한민국을 글로벌 배터리 기술과 인재의 허브로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공개했다.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은 8일 LG에너지솔루션 오창 2공장 부지에서 열린 'K-배터리 발전 전략 보고대회'에서 3대 핵심 과제를 포함한 국내 투자 전략을 발표했다.

김종현 사장은 △국내 배터리 R&D와 생산기술 삼각허브 구축 △LG IBT 설립을 통한 배터리 전문 인력 육성 △소부장 업체 협력을 통한 밸류체인 강화 등 3대 핵심 과제를 내놨다.

김 사장은 "LG(LG에너지솔루션, LG화학)는 향후10년간 R&D분야 9조7000억원을 포함해 총 15조1000억원을 국내에 투자하고, 국내 8000여개의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투자는 국내를 배터리 R&D와 생산기술 메카로 육성하고 소재의 국산화를 가속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국내가 R&D·생산 기술 허브가 돼 차세대 배터리 개발과 생산기술을 선도할 수 있도록 오창, 대전, 수도권을 중심으로 '배터리 R&D 및 생산기술 삼각 허브'를 구축한다.

먼저, 오창2공장을 스마트 팩토리 전초기지로 육성한다. 2023년까지 약 37만7000㎡ 부지에 차세대 제품 개발을 위한 파일럿 설비를 비롯해 스마트형 공장 차세대 설비를 구축할 계획이다. 여기서 축적한 차별화 된 공정기술을 해외 생산기지에 전파할 방침이다.

대전 R&D 캠퍼스는 고용량 사원계 양극재, 고용량 실리콘계 음극재 등 차세대 소재와 미래형 공정 혁신을 통한 제품의 차별화를 이끌 방침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대전에 2023년 말까지 연구동도 추가로 건설할 계획이다.

마곡·과천 등 수도권 연구소는 리튬황·전고체 전지 등 차세대전지 연구개발에 집중한다. 또한, 신사업 인큐베이션·오픈이노베이션 거점으로 활용해 스타트업과 협업 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김종현 사장은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 R&D, 생산기술 삼각 허브의 유기적 운영으로 특허 등 IP(지식재산권) 확보를 늘리고 해외 생산기지에 핵심 기술을 전파할 것"이라며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배터리 기업으로 자리매김해 한국이 최고의 기술 강국이 될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차세대 배터리 전문 인력 조기 육성을 위해 오창 2공장에 LG IBT(Institute of Battery Tech)를 설립한다. 전세계 배터리 업체 중 전문교육기관을 신설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종현 사장은 "우수 인재는 기술력의 근간"이라며 "오창2공장에 전문교육기관인 LG IBT를 설립해 차세대 배터리 전문 인력 육성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LG IBT는 오창 2공장 내 최대 400명 수용 가능한 지하1층~지상6층, 연면적 1만9500㎡ 규모로 지어질 예정이다. 2023년 1월 준공을 목표로 올해 11월 착공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달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IBT 파일럿 과정을 시작한 바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국내 다수의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업체와 공동 개발, 품질개선 활동 등 협력을 강화하고, 수출을 확대해 배터리 밸류 체인을 한층 더 강화한다.

앞서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 10년간 국내 소부장 업체와 지속 협력해 왔으며, 이를 통해 최근 3년간 국산화 비율을 소재 43%, 부품 72%, 장비 87%까지 확대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업계 전반의 질적 역량 강화를 위해 2019년부터 협력사 교육 프로그램 '동반 성장 아카데미'도 운영하고 있다.

'동반 성장 아카데미'는 협력사 경쟁력 강화·인력 육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2020년부터 국내외 협력사를 대상으로 각 연 2회 이상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향후 품질 부문 신규 과정 개설 등 프로그램도 다양화 할 계획이다.

김 사장은 "현재 에너지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고, 전례없이 급성장하는 배터리 시장의 오늘은 미래 먹거리 주도권의 향방을 가늠하는 중요한 기로에 놓여있다"며 "현재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차세대 배터리 기술을 선도해 K-배터리가 글로벌 넘버 원 위상을 지킬 수 있도록 기술개발과 혁신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