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FOMC 의사록 공개 속 상승···나스닥·S&P500 '최고'
뉴욕증시, FOMC 의사록 공개 속 상승···나스닥·S&P500 '최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욕증권거래소
사진=뉴욕증권거래소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뉴욕증시에서 주요지수가 상승 마감했다.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의사록이 조기 긴축 우려를 자극하지 않으면서다. 

7일(미 동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04.42p(0.30%) 오른 3만4681.79로 마감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14.59p(0.34%) 상승한 4358.13으로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나스닥지수는 1.42p(0.01%) 오른 1만4665.06으로 장을 마쳐, 가까스로 최고치를 경신했다.

투자자들은 6월 FOMC 의사록과 그에 따른 국채금리 움직임 등을 주시했다.

이날 공개된 의사록에 따르면 지난 6월 15~16일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대다수 위원은 아직은 1200억 달러 규모의 자산 매입프로그램을 축소할 여건은 마련되지 않았다고 판단했다.

다만 "몇몇(various) 참석자들은 자산 매입 속도를 줄이기 시작할 여건이 이전 회의에서 예상한 것보다 더 일찍 충족될 것으로 예상했다"고 의사록은 전했다.

연방준비제도(연준·Fed)는 위원들이 "다가오는 회의에서 참석자들이 위원회의 목표에 대한 경제적 진전을 평가하고, 자산 매입의 경로와 구성을 조정하기 위한 계획을 논의하기 시작하자는데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회의 결과에 시장은 거의 반응이 없었다. 10년물 국채금리는 이날 FOMC 의사록 발표 전에 이미 장중 1.30% 아래로 떨어졌으며 FOMC 의사록 발표 이후에도 하락세를 유지했다. 달러화도 의사록 발표 이후 거의 변화가 없었다.

전문가들은 이번 의사록에서 자산매입을 축소하는 테이퍼링 시기와 관련해 구체적인 힌트를 찾을 수 없었으며 대다수 연준 위원들은 테이퍼링을 개시하는 것을 서두르지 않고 있다는 인상을 줬다고 평가했다.

이날 미 노동부가 발표한 5월 채용공고는 920만9000건으로 집계돼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4월 수치는 928만6000건에서 919만3000건으로 하향 수정됐다.

채용공고가 매달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음에도 고용이 예상보다 빠르게 늘지 않는 것은 기업들이 인력을 구하는 데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시사한다.

시장은 연준이 테이퍼링에 나서기 위해서는 고용 시장이 추가로 개선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으며, 학교가 다시 오픈하고 추가 실업수당이 종료되는 가을부터 고용 회복세가 강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유가는 이날 다시 하락해 관련주들도 영향을 받았다.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 등이 포함된 석유수출국회의(OPEC) 플러스(+) 산유국들이 8월 이후 감산 완화 규모에 합의하지 못하면서 원유시장의 불확실성은 지속되고 있다.

업종별로 에너지주가 유가 하락으로 1.7% 하락했고, 통신과 임의소비재 관련주가 하락했다. 그외 자재 및 산업 관련주가 1% 이상 오르며 상승을 주도했고, 헬스와 유틸리티, 필수 소비재 관련주는 오름세를 보였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경제 지표가 예상보다 부진하다며 이에 따라 정책이 예상보다 일찍 긴축될 것이라는 우려가 완화됐다고 진단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선물 시장은 내년 3월 25bp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7.7%로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장보다 0.24p(1.46%) 하락한 16.20을 기록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