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지주 중간배당 7월 윤곽···'30%' 마지노선?
금융지주 중간배당 7월 윤곽···'30%' 마지노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당성향 20% 제한 조치, 이달 말 종료
금융지주, 중간·분기배당 논의 돌입
배당계획, 7월 실적 콘콜서 발표 '가능성'
(왼쪽부터) KB·신한·하나·우리금융그룹 사옥 전경 (사진=각 사)
(왼쪽부터) KB·신한·하나·우리금융지주 사옥 전경 (사진=각 사)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은행권에 대한 '배당성향 20% 제한' 조치가 이달 말 종료되면서 금융지주사들의 중간·분기배당 가능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

다만, 코로나19 불확실성이 해소되지 않은 데다 소상공인 등에 대한 금융지원 조치도 종료되지 않아 금융지주사 회장들이 공언했던 '배당성향 30%'에는 못 미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KB·신한·하나·우리금융지주 등 국내 주요 4대 금융지주사는 이달 30일 배당제한 조치가 종료됨에 따라 중간·분기배당 실시 여부 논의에 들어갔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전날인 24일 정례회의를 열고 은행권에 대한 배당성향 20% 제한 조치를 이달 말 종료하기로 했다. 올해 1월 코로나19 대응 여력 및 손실흡수능력 확보를 위해 은행권에 배당성향을 20% 이내로 유지하라고 권고한 이후 이들 금융사가 코로나19에 대응할 수 있는 충분한 자본력과 건전성을 갖췄다고 판단한 것이다.

금융지주사들도 시장금리 상승, 비은행 부문 개선 등에 힘입어 올해 양호한 실적을 기록하면서 배당을 확대할 여력이 생겼다. 지난해부터 충당금을 대거 적립했던 것도 자본력을 갖추게 된 배경이다.

올해 1월 금융당국 권고에 따른 4대 금융지주의 배당성향(2020년 결산 기준)은 △신한금융 22.7% △KB·하나·우리금융 20%다. 지난 2019년 결산 당시의 △우리금융 27% △KB금융 26% △신한금융 25.97% △하나금융 25.77%와 비교하면 3~7%p 줄었다.

배당을 대폭 줄인 만큼 호실적이 예상되는 올해 2분기엔 규모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게 업계의 지배적인 분위기다. 금융지주사들도 중간배당을 긍정적으로 논의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실제 중간배당을 할지는 아직 논의중이고 구체적인 시기나 금액을 언급하기는 어렵다"면서도 "중간배당에 대한 의지가 크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검토중인 것은 맞다"고 말했다.

KB금융 관계자는 "정해진 바는 없지만 내부적으로 자사주 소각이나 매입, 배당성향 확대같은 주주환원정책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메세지는 계속해서 전달해왔다"고 말했다.

하나금융도 지난 15일 주주명부 폐쇄 기준일을 30일이라고 공시하며 중간배당 기대감을 높였다. 통상 주주명부 폐쇄는 배당을 위한 사전조치로 해석된다. 우리금융도 중간배당을 실시할 수 있는 정관이 마련된 상태다.

중간배당 실시 여부와 규모 등에 대한 윤곽은 다음달 나올 가능성이 크다. 이달 반기결산을 마무리한 후 다음달 이사회, 주주총회 등을 거쳐 중간배당 여부와 규모를 밝힐 것이란 관측이다. 상반기 실적 콘퍼런스콜 때 공개될 가능성이 큰데, 통상 금융지주사들은 7월 중순~말경 상반기 실적을 발표한다.

다만, 이번 중간배당을 통해 배당성향을 30%까지 확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은행권의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 규모만 80조원에 육박하는 등 잠재 부실리스크가 해소되지 않아서다.

금융당국이 배당제한 조치를 종료하기로 하면서 은행권에 여전히 코로나19 상황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전달한 것도 배당을 크게 늘릴 수 없는 요인이다. 금융위 측은 "배당 실시여부 및 수준을 자율적으로 결정하되, 코로나19 관련 불확실성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상황 등을 충분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코로나19 확산 이전 평년 수준의 배당성향을 참고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한 금융권 관계자는 "당국이 코로나19 확산 이전 평년 수준의 배당성향을 참고하라고 했는데, 2019년도 수준 이상의 배당을 자제하라는 메시지로 읽힌다"라며 "코로나19 상황이나 대출유예 현황들까지 고려하면 (배당성향) 30%는 이번에는 어렵다고 보여진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