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생명, 실손보험 판매 중단
동양생명, 실손보험 판매 중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동양생명)
(사진=동양생명)

[서울파이낸스 우승민 기자] 동양생명이 4세대 실손의료보험 출시를 앞두고 실손보험 판매를 중단한다. 

2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동양생명은 이날 실손보험 판매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동양생명이 실손 판매를 중단한 이유는 높은 손해율로 팔수록 적자인 구조가 오랜 기간 지속됐기 때문이다. 동양생명 관계자는 "회사의 실손보험 계약 보유량(16만건)이 적고, 적자도 심각한 상품이어서 유지 비용이 과도하다는 판단에 따라 판매 중단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7월 1일 4세대 실손 출시를 앞두고 생명보험사 중 실손 판매를 유지하는 곳은 6곳이다. 

4세대 실손 출시를 결정한 곳은 삼성·한화·교보 등 대형 3사와 흥국생명, NH농협생명 등 5곳뿐이다. ABL생명 역시 판매 중단을 검토하고 있다. 현재 AIA생명, 오렌지라이프, 라이나생명 등이 2011∼2013년에 일찌감치 실손보험을 포기했고, 2017∼2019년에 푸본현대생명, KDB생명, KB생명 등이 잇따라 판매를 중단했다. 신한생명과 미래에셋생명도 각각 작년 12월과 올해 3월부터 취급을 중단했다.

손해보험업계는 중단 없이 다음달 1일부터 4세대 상품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손해보험업계에서는 앞서 AXA손해보험 등 3개사가 실손보험 판매를 중단했다.

지난해 실손보험의 보험료수익에서 보험금과 사업비를 뺀 '보험손익'은 2조5000억원 손실을 기록했다. 올해 1분기는 7000억원이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