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파월 기존 입장 재확인에 강세···나스닥 '최고치'
뉴욕증시, 파월 기존 입장 재확인에 강세···나스닥 '최고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욕증권거래소
사진=뉴욕증권거래소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의 의회 증언이 이전과 크게 다르지 않으면서 상승했다.

22일(미 동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68.61p(0.20%) 오른 3만3945.58로 장을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도 21.65p(0.51%) 상승한 4246.44를 기록했다. 나스닥지수는 111.79p(0.79%) 오른 1만4253.27로 거래를 마감했다. 장중·종가 기준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날은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하원 코로나바이러스 위기 특별 소위원회에 출석해 인플레이션(물가 상승률)이 일시적 요인에 의해 오르고 있다는 점을 재확인하면서 주가 상승세가 유지됐다.

파월 의장은 팬데믹에 따른 인플레이션 영향이 예상보다 더 크게 지속할 수 있다는 점은 인정했지만, 경제 재개에 따른 이러한 영향은 시간이 지나면서 약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존 윌리엄스 뉴욕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도 기존과 같은 입장을 피력했다.

윌리엄스 총재는 블룸버그 TV와의 인터뷰에서 연준은 정책 결정에서 기계적인 공식을 따르지는 않는다며 연준의 테이퍼링은 지표에 따라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윌리엄스 총재는 금리와 관련해서는 연준에게 당장은 금리 인상은 핵심 이슈가 아니라며 연준의 금리 인상은 아직 멀리 떨어져 있다고 강조했다.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이날 피터슨국제연구소(PIIE) 주최 행사 후 가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테이퍼링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 적절하다면서도 아직은 우리가 거기에 도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데일리 총재는 다만 고용과 인플레이션에 있어 상당한 추가 진전이라는 연준의 기준에 올해 말이나 내년 초 어느 시점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데일리 총재가 언급한 시점은 시장이 현재 예상하는 것과 일치한다.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자산 매입 테이퍼링을 위한 여건을 아직 충족하지 못했다며 "연준은 인플레이션 목표를 달성했지만, 고용 목표는 아직 그렇지 못하다"고 말했다.

그는 노동시장이 여름 동안 더 크게 진전될 때까지는 연준이 완화적 정책 기조를 조정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연준 위원들의 발언에 새로운 것이 없었다는 평가 속에 이날 주가는 연준이 정책을 조정하더라도 점진적으로 움직일 것이라는 안도에 상승했다.

이날 주택 지표는 주택시장이 가열되고 있음을, 제조업 지표는 경제가 견조한 모습을 보이고 있음을 시사했다.

미국의 기존주택판매는 4개월 연속 줄었지만, 판매 가격은 역대 최고치를 다시 경신했다.

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R)는 5월 기존 주택판매(계절조정치)가 전월보다 0.9% 줄어든 연율 580만 채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12월과 1월에 연속 늘어났다가 2월부터 4개월 연속 감소했다.

5월 기존주택 중간 판매가격은 지난해 동월 대비 23.6% 오른 35만300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모든 지역에서 가격이 올랐다. 전년 대비로 기존주택 판매가격은 2012년 3월 이후 111개월 연속 오르고 있다.

6월 리치먼드 지역의 제조업 활동은 확장세를 이어갔다. 리치먼드 연방준비은행은 6월 제조업지수가 22로, 전월의 18에서 올랐다고 발표했다. 지수는 제로(0)를 기준으로 확장과 위축을 가늠한다.

업종별로 임의소비재가 1% 이상 올랐고, 기술주가 0.89% 오르며 상승을 주도했다. 통신과 에너지주도 강세를 보였으며 유틸리티와 부동산 관련주는 약세를 보였다.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의 주가는 장중 1% 이상 오르면서 시가총액이 처음으로 2조 달러를 넘어섰다. 뉴욕증시에서 시가총액이 2조 달러를 넘어선 것은 애플 다음으로 두 번째다. 다만 마감 가격 기준으로는 시총이 2조 달러에 못 미쳤다.

구글의 모기업 알파벳의 주가는 유럽연합(EU)이 구글의 광고 기술 사용에 대한 반독점 조사를 개시했다는 소식에도 기술주 반등에 힘입어 1% 이상 올랐다.

비트코인 가격은 이날 5개월 만에 처음으로 3만 달러를 밑돌았지만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며 다시 3만 달러 반등에 성공했다.

게임스톱의 가격은 회사가 10억 달러 이상을 신규 조달했다는 소식에 10% 이상 올랐다. 아마존 주가는 아마존 프라임데이 첫날을 맞아 올해 최대 판매 경신 소식에 1% 이상 올랐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시장이 앞으로도 연준의 발표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선물 시장은 올해 12월 25bp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0%로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장보다 1.23p(6.88%) 하락한 16.66을 기록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